여드름을 오래 두면 점이 되나요?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뽀드득 소리가 나게 세안하는데 왜 뾰루지가 없어지지 않는 걸까?
갑자기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 내 피부타입이 바뀐 걸까?
알쏭달쏭, 생활 속에서 헷갈리는 여드름 피부관리에 관한 진실들. 공들여 들인 습관이 알고 보면 잘못된 상식에서 나온 것일 수도 있다. 정성스러운 피부관리도 올바르게 지켜야 효과가 있는 법이다. 여드름 피부관리에 대한 잘못된 편견들을 바로잡아 건강한 피부를 위한 습관을 길러보자.
피부과전문의 이정주 원장에게 여드름 피부관리에 관한 Q&A를 알아보자.
Q. 여드름을 치료 하면 모공이 넓어지나요?
여드름에 바르는 약을 오래 바르면 땀구멍(모공)이 커지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드름은 지성 피부에 생기는데 피지의 분비가 많아지면 피지가 배출되는 모공이 서서히 넓어지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대개의 여드름 치료제는 각질제거제나 피지 제거제 성분이 들어 있어 모공 청소 역할이 있으므로, 치료를 하면서 모공이 오히려 넓어진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여드름 치료제 때문에 모공이 더 커진 것은 아닙니다.
Q. 여드름을 오래두면 점이 되나요?
여드름을 오랫동안 짜지 않고 둔다고 점이 되지는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여드름이 점이 된다고 잘못 알고있는데 이는 모공에 피지가 모여 검게 보여 점으로 보았거나 여드름의 주변에 있는 잡티를 보고 점으로 알았을 경우입니다.
Q. 얼굴 중 이마에만 여드름이 심해요. 대체 왜 그럴까요?
우선 앞머리를 내리고 다니는 학생이라면 머리카락에 남아 있는 샴푸나 헤어 용품의 성분들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머리를 내리는 경우라 할지라도 반드시 이 때문이라고는 할 수 없어요.
사람에 따라 피지선의 분포가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각종 약물이나 호르몬 제제 또는 스트레스에 의해 여드름이 생기기 때문인데요, 좀 더 정확한 원인과 치료를 위해서는 피부과를 찾아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마법 때가 가까워지면 뾰루지가 1주일 정도 가는데, 대체 이렇게 뾰루지가 나는 이유가 궁금해요.
생리 전 1주일은 피부가 가장 나빠지는 시기로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여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선의 증가를 부추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피부도 거칠어지고 여드름이 악화된답니다. 생리가 끝나면 이 호르몬의 양은 감소하게 되어 다시 피부가 진정 모드에 들어가게 됩니다.
피부과전문의 이정주 원장 (메이저피부과 분당점) 은 “여드름은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환경호르몬, 스트레스 호르몬, 피지샘 과도분비 등 그 원인이 다양하며 대부분 여드름 환자들은 정확한 지식 없이 자가관리를 해서 더 악화시키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며 “이런 경우 흉터와 색소침착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여드름 전문 병원을 찾아 여드름 발생 원인을 찾아내고 정확한 단계에 따른 전문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조언해 주었다.
장익경기자 ikja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알 없이 태어난 병아리`…암탉은 죽어
ㆍ`뉴욕서 중국까지 2시간` 초고속 교통수단 눈길
ㆍ`황사는 애교` 이라크 모래폭풍에 수십여명 병원행 생생영상
ㆍ류진 `아찔한 비키니, 좀 섹시한데?`
ㆍ써니 간호사 복장 VS 강예빈 간호사 복장 `누가 더 섹시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익경기자 ikja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