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李대통령, 25일 오바마ㆍ26일 후진타오와 회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4~29일 '핵서미트' 전후
    26개국 정상과 양자회담
    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26, 27일 서울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기간을 전후한 6일간(24~29일) 미국 중국 러시아 유럽연합(EU) 등 총 26개국 정상과 연쇄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20일 발표했다. 이는 단일 국제회의를 계기로 열린 양자회담 가운데 가장 많은 횟수다.

    이 대통령은 오는 24일 봉고 온딤바 가봉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버락 오마바 미 대통령과는 25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는 26일, 반 롬푀이 EU 상임의장 및 주제 마누엘 바로수 EU 집행위원장과는 28일 정상회담을 갖는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후 처음 갖는 한·미 정상회담에선 최근 북·미 합의,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계획 등 최근 한반도 정세와 북핵문제, 대북정책 관련 공조, 지난 15일 발효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다.

    후 주석과의 한·중 정상회담에선 한·중 FTA 협상과 수교 20주년 계기 관계 강화 방안, 메드베데프 대통령과의 한·러 정상회담에서는 남·북·러 가스관 연결사업 등 양자 간 경제협력 심화 방안 등이 논의된다. 주요국 정상 중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는 방한 기간이 짧아 정상회담 일정을 잡지 못했다.

    차병석 기자 chab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민주당 새 원내대표 한병도…"15일 특검법 처리"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북 익산을·사진)이 새 여당 원내대표로 11일 선출됐다. 오는 5월까지 집권 여당 원내 사령탑을 맡는다. 3선의 한 원내대표는 이날 백혜련 의원과 결선투표까지 가는 접...

    2. 2

      한병도 "15일 특검법 처리…당내 혼란 신속히 수습"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것은 공천헌금 수수 의혹 등으로 어수선한 민주당 원내 분위기를 다잡을 ‘최선의 카드’라고 의원들이 판단한 결과로 풀이된다. 각종 입법과제...

    3. 3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