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훅 제대로 맞으면 '46㎏ 둔기'…F16 조종사가 받는 압력의 5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과학으로 풀어보는 런던올림픽 (3) 복싱

    스트레이트·어퍼컷보다 훅 펀치력이 가장 강해
    시합보다 어려웠던 체중감량…식이요법 매뉴얼로 해결
    스트레이트와 훅, 어퍼컷 중 가장 강한 펀치는 무엇일까. 주먹을 일자로 쭉 뻗는 스트레이트가 제일 셀 것 같기도 하고, 옆으로 돌려치는 훅이나 아래에서 올려치는 어퍼컷이 더 셀 것 같기도 하다. 오는 7월 런던올림픽에선 우리 선수들이 어떤 펀치로 상대를 KO시킬까.

    ◆훅이 가장 센 펀치

    파괴력이 가장 큰 것은 훅이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이 개발한 펀치력 측정장비로 국가대표 복싱선수 10여명의 펀치력을 측정한 결과 얼굴을 향해 날린 훅의 펀치력이 평균 46.64G로 38.55G인 스트레이트보다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몸통을 겨냥한 어퍼컷의 힘은 7.75G였다.

    G는 중력가속도의 단위로 1m 높이에서 1㎏의 물체를 떨어뜨릴 때의 힘과 맞먹는다. 포뮬러원(F1) 드라이버들이 시속 300㎞로 달릴 때 받는 힘이 5G, F-16 전투기 조종사들이 최대 9G의 힘을 받는다.

    김광준 체육과학연구원 선임연구원은 “파워는 근력과 스피드의 조합인데 훅이 스트레이트보다 가까이에서 때리기 때문에 스피드가 더 빨라 힘도 크다”고 말했다.

    파워가 약한 한국 선수들은 체육과학연구원의 도움을 받아 지난해부터 파워 운동과 복싱기술을 접목한 ‘COPAS(combing of power and skill traing)’ 훈련법을 도입했다. 2명이 1조가 돼 허리에 튜브를 걸고 등진 채 셰도 복싱을 하는 방식이다. 근력을 키우면서 펀치 기술도 연마할 수 있다.

    이 같은 훈련은 놀라운 변화를 가져왔다. 근력이 13~25% 향상됐고, 그 결과 훅·스트레이트·어퍼컷의 펀치력도 27%나 강해졌다. 이는 지난해 참가한 6개의 각종 국제대회에서 금메달 4개, 은메달 4개, 동메달 8개를 따내는 좋은 성적으로 이어졌다.

    ◆체중조절의 미학

    체중감량은 복싱 선수들에게 가장 어려운 과제다. 선수들은 시합을 앞두고 계체량을 통과하기 위해 금식을 하고 사우나에서 땀을 빼거나 심한 경우 약을 먹으면서까지 몸무게를 2주 동안 6~10㎏씩 빼는 ‘고난의 행군’을 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달라졌다. 2008년부터 과학적인 방법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선수들이 평상시 체중을 자신의 체급보다 3~3.5㎏ 초과하지 않도록 통제하는 것. 체중감량 기간을 2주로 정하고 주당 1~1.5㎏씩 2주 동안 2~3㎏을 빼도록 목표를 정한다.

    김 연구원은 “식이조절을 하면서 강도 높은 운동을 시키는 방식으로 선수들의 체중관리에 성공했다. 평상시에도 선수들이 자기 체급에서 1~2㎏ 초과하는 정도로 몸무게를 유지하는데 시합에서도 자신의 컨디션을 살려 경기할 수 있어 모두들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한경 · 국민체육진흥공단 공동기획

    ADVERTISEMENT

    1. 1

      파주프런티어FC, K리그 구단 최초 ‘유럽 진출 플랫폼’ 선언

      파주 프런티어 FC가 프로축구 K리그 구단 최초로 포르투갈 프로축구팀들과 공식 협약을 체결하며 한국 프로축구의 글로벌 전략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파주 프런티어는 17일 유럽 이적 시장의 핵심 거점인 포르투갈의 G...

    2. 2

      체육공단, 국민체력100 우수 체력인증센터 시상식 개최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이 올해 우수한 성과를 거둔 체력인증센터를 격려하고 운영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2025년 국민체력100 우수 체력인증센터 시상식’을 열었다고 17일 밝혔다.&n...

    3. 3

      내년부터 네이버·SOOP서만 국내 LCK 생중계…'치지직 롤파크'로 변신

      '리그 오브 레전드(LoL)' e스포츠의 국내 프로 리그인 LCK(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를 주최하는 라이엇게임즈는 지난 16일 네이버 및 SOOP(옛 아프리카)과 내년부터 2030년까지 5년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