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 보도자료를 믿고 외국인 친구들한테까지 CNK 주식을 사게 했는데 이게 뭡니까?”

“감사원은 왜 (의혹이 제기된) 작년엔 가만 있다 이제서야 발표하나요. 다른 의도가 있는 거는 아닌가요?”

27일 오전 서울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인근의 한 커피숍. 인터넷 카페 ‘씨앤케이인터 강성 주주 모임단’ 회원 15명이 모여 이번 ‘다이아몬드 개발 비리’ 의혹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인근 옥인동에 있는 CNK 본사를 방문해 회사 해명을 듣기 위한 모임이었다.

카페 운영진인 K씨(34·여)는 “부산에서 아침 6시에 KTX로 왔다”며 “어제도 주식을 샀다. 회사가 이대로 무너지는 것을 가만히 볼 수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오전에는 마침 CNK에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카메룬 광산 참관단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냈다. 다음달 9일 현장에서 다이아몬드 생산에 대한 준비 사항과 생산된 다이아몬드 원석 등을 공개하겠다는 내용이었다. 카메룬 내 경비는 회사에서 부담하지만 항공권과 경유지인 프랑스 파리 숙박비는 주주들이 부담해야 한다.

노화방지 사업을 준비 중이라는 오모씨(55·여)는 “아침에 참관단 신청을 하고 왔는데 황열병 주사를 미리 맞고 비자도 받아야 해서 일정이 촉박하다”며 걱정했다. 오씨는 “사업상 알게 된 중국과 대만 친구들에게 좋은 주식이라고 1만원대에 사게 했는 데 난감하다”며 “20대에 뇌질환까지 앓아 몸이 불편하지만 현장을 꼭 봐야겠다”고 말했다. 오씨를 비롯한 주주들은 투자액과 손해액에 대해서는 질문조차 하지 못하게 했다.

주주들은 금융감독원과 감사원 조사 결과를 믿지 못하는 분위기였다. 금형제작 업체 S사의 홍모 대표는 “외교부 보도자료가 나오기 전인 2010년 5월에 주식을 사면서 카메룬 광산법까지 찾아 공부했다”며 “개발권 획득과정이 얼마나 복잡하고 힘들었는 데 그게 거짓이겠느냐”고 반문했다. 아직도 못 믿겠다는 표정이었다.

검찰 수사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S사 홍 대표는 “외교부 발표 1주일 전에 모 경제신문에서 1면톱으로 4억2000만 캐럿 매장량을 언급하며 다이아몬드 개발권 획득이 임박했다고 보도했다”며 “외교부 발표에 앞서 언론에 보도된 내용들이 미공개 정보로 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런 보도를 한) 언론이 정정보도를 내야 하는 거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낮 12시께 CNK 본사를 방문해 회사 관계자로부터 다이아몬드 생산 계획 등을 듣고서야 해산했다.

한편 사건을 담당한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부장검사 윤희식)는 조중표 전 국무총리실장(60), 김은석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54) 등 고발이나 수사 통보된 주요 인사들에 대해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다음주부터 관련자들을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CNK가 카메룬 현장의 소하천 지역 한 곳만 실측조사를 하고 나머지는 지질도를 기초로 사무실에서 부존면적을 측정했다는 감사 결과를 토대로 김 대사 등이 이를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를 캐물을 방침이다. 카메룬 광산에 수사진을 파견해 현장 조사케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