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동양생명 예비입찰 제안서 마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한생명 참여…우리금융 불참

    美푸르덴셜생명도 제출
    동양생명 예비입찰 제안서 마감
    국내 생명보험업계 7위권인 동양생명 인수전에 대한생명, 푸르덴셜생명을 포함한 국내외 대형 보험회사 5곳 이상이 참여했다. 우리금융지주를 포함한 국내 은행권은 당초 예상대로 입찰을 포기했다.

    보고펀드와 동양생명 매각 주관사들이 18일 동양생명 매각 예비입찰 제안서를 마감한 결과 최소 5곳 이상 기업들이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에서는 업계 2위권인 한화그룹 계열 대한생명이 예비입찰서를 제출했다. 해외에서는 미국계 푸르덴셜생명이 참여했다. 동양생명은 푸르덴셜생명 외에 캐나다 메뉴라이프, 이탈리아 제네랄리 등 대형보험사들이 관심을 보여왔다. 동양생명 매각 관계자는 “국내보다는 해외 보험사들의 관심이 높다”고 전했다.

    금융권에서는 동양생명을 인수, 확고한 업계 2위권에 올라서려는 대한생명을 가장 유력한 인수 후보로 꼽고 있다. 내부적으로 동양생명 인수를 검토해왔던 우리금융은 입찰을 포기했다.

    KB금융과 하나금융 등 다른 은행 지주사들도 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 지주회사들은 은행을 통한 보험 판매(방카슈랑스) 비중이 높은 동양생명보다는 ING생명 인수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예비입찰 제안서엔 대략적인 인수 가격과 조건, 경영계획 등이 담긴다. 예비입찰 후 절차는 유동적이다. 프라이빗 딜(비공개 매각) 특성상 입찰적격자 선정 후 실사, 본입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의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협상대상자를 복수로 선정, 가격 재협상 절차도 진행된다. 보고펀드가 보유한 동양생명 지분(60.7%)은 최근 시가(1만4000원)로 9200억원 규모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연말 '순하리'에 취하리…또 검색량 신기록 썼다

      롯데칠성의 과일소주 브랜드인 ‘순하리’의 글로벌 검색량이 작년 말 파티 시즌을 맞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11일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순하리(soon hari)’의 주간...

    2. 2

      회복 사이클 타는 건설기계…"HD건설기계·두산밥캣 주목"

      건설기계 업종이 새해 구조적 고성장을 지속할 것이란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리서치 및 투자정보 플랫폼 에픽AI에 따르면 최정환 LS증권 연구원은 최근 ‘산업 대전환: 순환 속 구조적 성장’ 보고서...

    3. 3

      [단독] 대법 "자회사 팔 때도 소액주주 동의 구해야"

      주식회사가 자회사 지분을 전부 팔면서 기존 영위하던 사업을 접은 경우라면 상법상 ‘중요한 영업양수도’에 해당해 주주총회 특별결의 등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다. 그동안 인수합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