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카이스트 연구팀 "트위터 성장 비결은 신문·TV"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신문과 텔레비전이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트위터의 급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카이스트(KAIST)는 문화기술대학원 차미영 교수가 최근 미국 MIT 마르타 곤잘레즈(Marta Gonzalez)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지역·사회·경제적 요인과 함께 신문과 텔레비전 등의 전통적인 미디어가 트위터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4일 밝혔다.

    카이스트에 따르면 트위터는 젊고, 과학기술에 친숙한 샌프란시스코와 보스턴에서 가장 먼저 자리 잡았다. 이후 인접도시로 점차 확산되기 시작함에 따라 오프라인 사회관계망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이 기존 이론이다.

    하지만 이 이론은 트위터의 점진적인 성장을 설명할 수 있을 뿐, 트위터 서비스가 시작된 지 140주 이후에 사용자가 4배 이상 급격히 증가한 현상은 설명해주지 못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에 연구팀은 2006년부터 2009년까지 미국 408개 도시에서 트위터 성장세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매주 구글 뉴스를 검색해 기사에 트위터가 몇 번이나 언급됐는지 자료를 모았다. 이와 함께 같은 기간의 트위터 가입자 수 변화도 조사했다.

    그 결과 140주 후에 각종 미디어에서 트위터를 언급한 횟수와 실제 사용자 수가 비례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전통미디어가 트위터의 성장에 영향을 줬다는 것이 연구팀의 결론이다.

    또 연구팀은 미디어가 트위터의 성장 배경이 된다는 것을 입증하는 흥미로운 사례에 주목했다.

    2009년 4월 할리우드 배우 애쉬튼 커쳐가 CNN에 출연해 누가 먼저 팔로어 100만명을 확보할 지 내기를 제안해 이틀만에 성공한 점과 미국의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가 트위터를시작하면서 트위터 사용자도 덩달아 늘어나는 현상도 같은 맥락이라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온라인 과학전문지 '공중과학도서관 원' 저널에 게재될 예정이며 MIT 뉴스, 미국 과학전문 소셜미디어 매셔블닷컴(Mashable.com)과 MSNBC 등에도 소개됐다.

    한경닷컴 부수정 기자 oasi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서울한강공원 주차 요금 16년 만에 오른다 [프라이스&]

      서울 한강공원 주차장 요금이 오른다. 야구장과 축구장 등 체육시설 이용료와 수영장·물놀이장 요금도 인상된다. 한강 르네상스호 승선료 역시 조정 대상이다. 서울시는 “요금이 최장 15~20년 동결돼 인건비와 유지보수비 증가를 반영하지 못했다”며 공공요금을 현실화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강공원 주차장 이용료 16년간 동결15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시 한강공원 보전 및 이용에 관한 기본 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조례규칙심의회와 시의회 심의 등을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한강공원 시설 이용료는 항목별로 마지막 조정 시점이 오래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축구장 등 체육시설은 2003년 이후 23년간 요금 조정이 없었다. 주차장과 강변물놀이장·수영장도 2010년 이후 16년간 동결된 상태다.시는 체육시설은 그간 물가상승률 약 60%를 고려해 인상하고 물놀이장·수영장은 물가상승률 약 30%와 동종시설 요금 격차를 감안해 손질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한다. 주차장은 ‘서울특별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조례’의 급지 기준 등을 적용해 기준을 높인다는 방침이다.현재 주차요금은 시가 조례로 정한 기준 범위 안에서 책정된다. 현장 적용 요금은 기본요금 2000원, 이후 10분당 300원, 하루 최대 1만5000원 수준이다. 요금은 시설 종류와 이용 시간대, 요일, 구장 규모, 이용자 구분 등에 따라 실제 요금이 달라질 수 있어 조례가 하한과 상한을 함께 정해둔 데 따른 것이다.1일 주차 기준요금도 조정될 전망이다. 현행 1만3000~1만9000원에서 1만8000~2만5000원으로 상향된다. 월 정기권은 7만2000~10만원에서 14만~18만원으로 오른다.뚝섬 한강공원 주차장

    2. 2

      의정부 한 모텔 세면대서 신생아 숨진채 발견

      경기 의정부 한 모텔에서 신생아가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경기북부경찰청은 아동학대 치사 혐의로 A씨(20대)를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15일 밝혔다.경찰에 따르면 지난 13일 오후 9시쯤 의정부시 한 모텔에서 "투숙객이 예정 시간에도 나오지 않아 들어가 봤더니 여성이 출산한 것 같다"는 신고가 접수됐다.신고를 받은 경찰이 현장을 확인하니 출산 직후의 여아가 화장실 세면대에서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함께 출동한 소방당국은 여아를 병원으로 이송했지만 결국 숨졌다. 당시 아이가 발견된 세면대에서는 물이 차 있었다. 현장에 있던 20대 여성 A씨는 "혼자 모텔 방에서 출산을 했다"며 "아이를 씻기려 했다"고 경찰에 진술했다.경찰은 숨진 아이의 시신 부검을 의뢰하는 등 사건 경위를 조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아이의 사망이 과실로 인한 것인지, A씨에게 살해 의도가 있었는지 여부 등은 밝혀지지 않았다"며 "부검 결과 등을 토대로 정확한 사인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라고 밝혔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3. 3

      [속보] 김건희특검 "尹 소환조사 20일 오전 10시로 조정"

      김건희특검 "尹 소환조사 20일 오전 10시로 조정"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