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잔칫상에 불고기·잡채 '실종'…칠면조·연어·폭립 수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잔치음식 소비 줄고, 서양식 파티음식 식재료 소비 더 증가
    터키, 폭립 등 서양 파티음식 관련 식자재 구매 전년비 45%↑

    잔칫상에 불고기·잡채 '실종'…칠면조·연어·폭립 수요↑
    한국인의 잔치 입맛이 바뀌었나? 잔칫상에 필수품목인 불고기, 잡채가 사라졌다.

    옥션이 26일 가족 및 친지 등 모임이 활발한 연말연시 식자재 카테고리 판매량을 분석했다. 이 결과 한국인의 대표 잔치음식인 찜, 탕, 떡 대신 칠면조, 훈제연어, 폭립 등 서양식 파티음식 구매가 더 많았다.

    옥션에서 12월 들어 식품카테고리 내 서양 파티음식 관련 식자재 구매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45% 급증했다. 칠면조가 전년비 61%가량 증가했으며 훈제연어 30%, 폭립은 46%, 스테이크용 등심은 77%, 케익 쿠키는 51%가 각각 늘었다.

    크리스마스 1주일 전부터 ‘칠면조(터키)’는 신선식품 카테고리 검색어 1위에 랭크됐다. 연말연시를 앞두고 현재까지 일평균 40~50건씩의 주문이 이루어 지고 있다. 미국의 추수감사절 대표 음식으로 잘 알려진 ‘칠면조’요리는 당근, 양파, 샐러리, 월계수잎 등으로 속을 채워 양념한 고급 바베큐다. 양념 후 급속 냉동시킨 ‘바비큐 홀터키(4kg)’가 7만~8만원대에 판매되고 있고 1만원 미만에 즐길 수 있는 ‘칠면조 훈제 다리(800g)’도 있다.

    서양식 외식 메뉴였던 ‘폭립’과 ‘스테이크’관련 제품 역시 일평균 150~200건 가량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크라제버거, 베니건스 등 패밀리 레스토랑의 외식 완제품 출시로 인해 관련 상품 소비가 꾸준히 늘고 있다. ‘비프스테이크’는 4팩 기준, 1만원대에, ‘바비큐 폭립’은 400g기준 5천원부터 1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하다.

    이탈리안 살라미(발효 건조된 이탈리안 소시지), 와인용 치즈 등 서양식 대표 안주 등의 판매도 늘고 있다.

    반면 한식 잔치용 식자재 구매는 소폭(5%) 감소했다. 같은 기간 동안 탕 등의 한식 간편조리식 판매는 15%가량 감소했다. 불고기는 1%, 떡을 비롯한 한과, 닭고기 판매 역시 각각 20%씩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현실 옥션 식품 카테고리 팀장은 “고물가 속 홈파티 식품이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전통적인 단체 잔치 음식 보다 서양식 파티요리 관련 상품 매출이 급상승을 이루고 있다”며 “레스토랑에서 먹을 법한 고급 서양 요리들을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다양한 간편조리 식품의 출시도 인기의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 편법으로 케네디센터 명칭에 '트럼프' 얹고 피소

      미국을 대표하는 공연장인 케네디 센터에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 승인 없이 자신의 이름을 새기기로 한 결정에 대한 반대가 확산되는 가운데 불법 이사회를 통해 개명을 결정했다는 혐의로 소송을 당했다. 24일(현지...

    2. 2

      美 증시, S&P500 또다시 장중 '사상 최고치' 기록

      24일(현지시간) 약보합으로 출발한 미국 증시는 거래시간 단축으로 거래량이 줄어든 가운데 S&P500 지수가 또 다시 사상 최고치를 기하며 산타랠리 시도에 나섰다. 동부 표준시로 오전 10시 20분경 S&P...

    3. 3

      "엔비디아, 인텔 18A 공정서 칩 생산 테스트 후 계획 중단"

      엔비디아가 최근 인텔의 최첨단 공정인 18A 생산 공정을 이용해 칩을 생산하려던 계획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두 명의 소식통은 엔비디아가 인텔의 1.8나노미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