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스마트 월렛’(한국경제신문사장상)=NFC(근접통신) 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전자지갑 서비스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NFC칩에 이용자 정보를 저장한 뒤 이를 이용해 기존에 신용카드 상품권 멤버십카드 등이 하던 결제 서비스를 똑같이 수행할 수 있다.

○KT·인포마크 ‘콤팩트 에그’(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장상)=와이브로 신호를 무선랜(와이파이)으로 바꿔주는 휴대용 라우터다. 신호 변환 방식을 개선해 58g의 가벼운 무게에 한번 충전하면 8시간30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전력 소모량을 줄였다.

○홈플러스 ‘홈플러스 가상 스토어’(SK텔레콤상)=지하철역 등에 설치한 광고판 형태의 가상 진열대에 전시된 각 상품에 바코드와 QR코드를 붙인 뒤, 이용자가 이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면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SME네트웍스 ‘스마트SD’(KT상)=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공인인증서를 저장해 가지고 다닐 수 있도록 하는 SD카드형 보안 토큰이다. 공인인증서 전용 저장 메모리를 마이크로SD카드에 탑재해 모바일에서도 안전하게 금융거래 등을 할 수 있게 한다.

○다날 ‘바 통(Bar Tong)’(LG유플러스상)=국내 최초로 1회용 바코드를 활용한 휴대폰 결제 서비스다. 전용 앱에서 특정 상품을 쿠폰 형태로 구입하면 1회용 바코드가 전송되는데, 이를 실제 매장에 제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