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81건 상담, 5억4천만 달러, 1,108억원 이상 상담실적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11 G-FAIR KOREA' 현장에서는 국내외 바이어들이 북적이고 전국 각지의 우수한 중소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서로의 제품에 자극을 받기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모색이 이뤄지는 등 진풍경이 연출됐다.

전국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 장터 ‘2011 G-FAIR KOREA’가 국내외 바이어와 중소기업들의 비즈니스를 성사시키며 중소기업 박람회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기도와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대표이사 홍기화, 이하 경기중기센터)는 지난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 ‘2011 G-FAIR KOREA’가 국내외바이어 722여명이 참가하고, 5만2천여명의 관람객들이 방문하며 국내 최대 규모의 글로벌 비즈니스 장으로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1,200개사(1,600개 부스) 참여로 역대 최대 규모의 전시회로 열려 총 7,781건의 상담과 잠정적으로 5억 4천만 달러 이상의 수출상담과 1,108억원 이상의 내수상담 실적을 올리며 참여기업과 바이어들에게 실질적인 비즈니스 장을 마련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미국, 말레이시아, 요르단 등 아시아지역, 미주지역, 중동지역, 중남미 지역 등 50개국의 해외바이어가 참관했으며, GS리테일,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체인스토어와 TV홈쇼핑사, 온라인쇼핑사 등 국내 대형 유통바이어들도 참가해 시종일관 비즈니스 분위기로 진행됐다.

특히 종합박람회이면서도 전문전시회인 ‘2011 G-FAIR KOREA\는 수출상담회와 구매상담회를 별도의 부스로 운영하지 않고 현장에서 바이어들이 직접 부스에 방문해 제품을 살펴보고 시연해볼 수 있어 직거래 수주가 활발하게 이뤄지기도 했다.

이선복 GS샵 구매담당자는 “의욕적인 중소기업의 좋은 상품과의 만남으로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새로운 눈을 뜰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행사 이후에 더 많은 논의를 통해 좋은 비즈니스가 성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주지역의 한 해외바이어도 “이번 박람회가 종합박람회로 진행돼 관심있던 제품뿐 아니라 한국의 우수한 제품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좋았다”며 “행사 기간 중 훌륭한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었고 기술력과 품질, 가격면에서도 만족스러운 제품을 만나 향후 거래가 기대된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페이셜마스크 등 화장용품 제조업체인 애드윈코리아㈜(대표 박한욱, 화성시 소재)는 한류 등의 영향으로 한국 소비재에 대해 관심이 높은 대만에서 방문한 X사와 연간 345만 달러의 수출상담 진행했으며, 주방용품 제조업체 ㈜퀸-아트(대표 황태옥, 김포시 소재)도 말레이시아에서 방문한 H사와 세라믹 냄비 등 주방용품에 대해 300만 달러의 수출상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대형유통 바이어들과 중소기업들의 만남도 눈에 띈다. 뻥튀기 제조기 생산업체인 대산에프엔씨(경기 파주시 소재)는 한 홈쇼핑 구매담당자와 가정용 보급형 뻥튀기 제조기를 연간 20억원 이상의 판매계약을 추진했으며, 배터리 복원기를 생산하는 (주)리파워텍(경기 부천시 소재)도 이베이 파워셀러와 해외쇼핑몰을 통한 수출로 연간 20억원 규모의 상담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이 밖에도 2011 G-FAIR KOREA에서는 다양한 부대행사들도 진행되어 현장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25일과 26일 양일간 KINTEX 2관 3층 컨퍼런스 홀에서는 해외시장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기업인들에게 매년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해외대형유통업체 구매정책 설명회’와 가구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가구산업 활성화 세미나’, 창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일반관람객을 대상으로 ‘성공기업인 특강’ 등을 진행되어 총 578명이 참여하는 등 관심 있는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경기중기센터 홍기화 대표이사는 “이번 박람회는 대한민국우수상품박람회와 소상공인창업박람회를 동시에 개최해 B2B뿐 아니라 B2C 비즈니스의 장으로서 국내외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았다”며 “대한민국의 우수한 상품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바이어들의 높은 호응을 받은 만큼 바이어들의 관심이 박람회 이후에도 실질적인 비즈니스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할 예정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