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리어스는 성균관대 플라즈마 응용표면 기술센터(CAPST 연구책임자 한전건교수)와 세계적인 햅틱(Haptic) 기술 연구 개발사인 핀란드 센세그(Senseg)와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촉각을 느낄 수 있는 햅틱 기술 장착을 위한 적합한 솔루션 개발에 상호 협력하게 됐다. 큐리어스와 센세그는 기술의 상용화 단계 라이선스 계약을 위한 준비를 올해 말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큐리어스와 센세그는 이번 체결을 위해 그 동안 핀란드와 한국을 오가며 각 사의 현지 실사를 마쳤다. 오는 25일에는 공동으로 일본 도시바와 소니 에릭슨을 방문해 센세그의 E-Sense 솔루션을 채용한 제품들을 둘러볼 예정이다.

센세그는 감각 인터페이스(Haptic Interface)에 기반해 개발에 성공한 촉각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인 ‘E-Sense’ 시스템 솔루션을 터치패널에 장착하게 된다. 큐리어스와 CAPST는 이 ‘E-Sense’ 솔루션 장착을 위한 최적의 플라즈마 코팅 공법을 제공할 예정이다.

큐리어스 관계자는 센세그의 E-Sense 솔루션은 모터를 없애 소형화에 유리하며, 전력소모가 적어 스마트폰 업계의 최대 과제인 배터리 수명 연장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현재 출시된 대부분의 터치폰이나 터치스크린을 차용한 모바일 기기에 적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UX (User eXperience)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 스크린을 보지 않고도 입력선택이 가능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폰의 점자 장치화가 가능하다고 큐리어스측은 설명했다.

센세그는 감각 인터페이스 분야를 연구하는 촉각 기술 기업이다. 2006년 노키아 기술진들이 주축이 돼 핀란드 헬싱키에 설립됐다. 센세그의 대주주는 핀란드 정부와 스카이프며, 일본과 미국에 지사를 두고 전세계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