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경제학에서 시장분석의 중요한 정보로 탄력성을 고려한다. 아래는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에 대한 탄력성을 조사한 자료이다. 수요의 탄력성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코카콜라의 가격탄력성이 높다.

(2) 시장점유율의 변화는 가격탄력성 차이에 의해 영향 받지 않는다.

(3) 두 제품의 가격을 동시에 10% 올렸을 때,총 수입액의 변화는 코카콜라가 더 작다.

(4) 두 제품의 가격을 동시에 10% 올리는 경우,펩시콜라의 수요는 줄어들고,코라콜라의 수요는 늘어난다.

(5) 수요의 가격탄력성만 비교했을 때,펩시콜라가 더 경쟁력 있는 제품이다.


해설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가격변화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율을 말한다. 정상재의 경우 가격을 올리면 수요가 감소하므로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0보다 작다. 탄력성은 0에 가까울수록 수요자들이 가격 변화에 둔감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탄력성이 0에 가까울수록 필수재라고 할 수 있다. 또 콜라,사이다와 같이 필수재가 아니더라도 탄력성이 낮으면 낮을수록 고정 수요층이 두텁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있고 시장 점유율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가격을 똑같이 10% 올렸을 경우 총수입액의 변화는 탄력성이 낮은 코카콜라가 펩시콜라보다 작다. 소득탄력성은 소비자의 소득변화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율을 말한다. 가격 변화에 대한 수요량 변화를 예측할 때는 소득탄력성이 아닌 가격탄력성을 고려해야 한다.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