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30]8일 국내증시는 지난 주말 미국 신용등급 강등 여파로 조정 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미국 경제의 ‘더블딥’(이중 경기침체) 우려감이 글로벌 주식시장을 강타한 상황에서 전 거래일 코스피지수는 1940선으로 수직낙하했다. 최근 4거래일 동안 10% 이상 급락했다.

지난 5일(현지 시간) 뉴욕증시는 고용지표 개선에도 불구하고 혼조세로 장을 마쳤다. 글로벌 경제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우지수는 장중 400포인트를 등락하며 극심한 변동을 보였다.

미 노동부는 7월 고용이 전달(4만6000건)보다 증가한 11만7000건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문가 예상치 8만5000건를 웃돈 것이다. 7월 실업률도 9.1%로 전달보다 0.1포인트 하락했다.

하지만 지난 주말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미국 장기 신용등급을 기존 ‘AAA’에서 ‘AA+’로 한 단계 하향 조정하면서 증시는 다시 불안에 휩싸였다. 단기 신용등급에는 ‘A-1+’가 부여됐다.

S&P는 “지난 1일 합의된 재정 감축안이 미국 부채문제 안정에 불충분하다” 며 “최근 재정 이슈나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할 정치적 능력이 부족하다”고 신용등급 강등 이유를 밝혔다. 또 장기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Negative)’으로 유지해 향후 2년내에 장기 신용등급이 ‘AA’로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대부분 전문가들은 미 신용등급 하향 조정 이슈는 주가에 선반영된 측면이 있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사상 초유의 사태인 만큼 단기 충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박옥희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미 신용등급 하향이 미국 장 마감 이후 발표됐다는 점에서 미국 시장의 반응을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 며 “그만큼 아시아 시장에서는 불확실성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오태동 토러스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미 국채를 대신할 투자처가 마땅치 않다는 점에서 신용등급 강등이 자금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또 “이미 영국과 브라질 등 미국 국채보유국은 미국 국채를 신뢰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며 “미국 채권시장이 안정을 유지하면 주식시장이 받는 충격도 단기에 머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스피가 추가 하락하더라도 1850선에서는 위험을 충분히 반영한 수준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이번 주 대내외 굵직한 이벤트가 예정돼 있는 점도 부담이다. 특히 오는 9~10일로 예정돼 있는 중국 7월 경제지표 발표는 시장 방향을 결정할 중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이주호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와 7월 소매판매, 중국 7월 산업생산 및 소매판매, 물가지수 등 발표 결과에 따라 단기적인 증시 방향성이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오 팀장은 “미국 고용지표가 개선된 상황에서 중국 7월 물가 상승률도 완화된다면 글로벌 경제가 더블딥 우려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위기가 공포로 다가올 때마다 한국 기업의 이러한 변화가 일시적일 수 있다는 의심이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며 “지금 주식시장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금이 좋은 매수 시점이었다고 회자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시장의 반등이 나올 경우에는 역시 단기 하락폭이 컸던 종목 중심의 대응이 유리할 것” 이라며 “경기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마진을 확보한 수출주가 매력이 높지만 경기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전까지는 변동성을 활용한 기술적 매매에 치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