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리처드기어, 전통문화 보고 "뷰티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아내ㆍ아들과 함께 조계사 방문

    "뷰티풀(beautiful)! 와우(wow)!" 할리우드 영화배우 리처드 기어(62)의 감탄사다. 21일 서울 견지동 조계사를 방문한 그는 한국불교중앙박물관에 전시된 금동관음보살상을 보고 감탄사를 연발했다.

    박물관장인 흥선 스님으로부터 '초조본 불설가섭부불반열반경'이 11세기에 최초로 만들어진 대장경이라는 설명을 듣고는 "정말 처음 만들어진 것이냐.와우,와우"라며 입을 다물지 못했다. 그는 불교 유물들을 둘러보면서 "중국 · 티베트 탱화와 한국 탱화가 다르다고 들었는 데 어떤 점이 다르냐" "얼마나 오래됐느냐" "언제 만들어졌느냐"며 질문을 쏟아냈다.

    다음달 24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자신의 사진전 '순례의 길' 홍보차 방한한 그는 이날 아내,아들과 함께 조계사를 방문했다. 대웅전과 앞마당을 가득 메운 신도들은 세계적인 스타를 따뜻한 박수로 맞았으며,리처드 기어는 쏟아지는 카메라 플래시 세례에도 특유의 부드러운 미소를 지으며 신자들에게 손을 흔들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지현 스님의 안내를 받으며 조계사를 둘러본 그는 "몽골에 갈 때 한국을 지나간 적은 있지만 한국에 머문 것은 처음인데 조계사도 처음 방문하는 한국 사찰"이라고 말했다.

    독실한 불교 신자인 그는 대웅전에 들어가 절을 올리고 향을 피운 뒤 서원을 적는 원적부에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썼다.

    이어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을 예방,준비해온 꽃다발과 티베트에서 찍은 사진을 선물로 증정했다. 자승 스님은 도자기 향로 3개와 템플스테이 때 입을 수련복,염주를 선물했다. 그는 염주를 팔에 끼며 염주알이 몇 개인가를 묻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또 "아내가 도자기를 만든다"고 소개했다. 그의 부인 케리 로웰은 연꽃 모양의 도자기 향로를 보면서 "원더풀(wonderful),뷰티풀"을 연발했다.

    그가 주연한 영화 '하치 이야기'에 대해 자승 스님이 "불교의 많은 내용이 담겨져 있다"고 하자 리처드 기어는 "어떻게 '하치 이야기'를 아느냐"며 놀라워했다. "처음 (대본을)봤을 때 감동이 너무 커서 아기처럼 울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하치가 무엇인가를 기다리는 것을 불교에서 깨달음을 추구하는 것으로 여깁니다. 스님들은 선방에서 깨달음을 추구하는데 사실 깨달음은 온전히 그대로 우리에게 있는 거죠."

    그는 이어 "선불교를 통해 처음 불교를 접했는데 선의 전통을 오래도록 잘 간직하고 있는 조계종에 온 것이 우연이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리처드 기어는 22일 오후 예술의전당에서 사진전 개막 행사를 갖고 23일 양산 통도사와 대구 동화사를 방문한 뒤 25일 출국할 예정이다.

    독실한 불교신자인 그는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를 스승으로 삼아 30여년간 수행자의 길을 걸어왔으며 티베트 독립 지원,에이즈 예방 · 퇴치 운동에 앞장서왔다. '기어재단'을 설립해 전쟁과 자연재해의 피해자들을 구제하고 인권침해 및 에이즈 문제 해결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손가락 잘릴 뻔했다"…김수용 살린 김숙·임형준 '아찔'

      배우 임형준이 코미디언 김수용이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졌을 당시 응급처치한 과정을 생생하게 떠올렸다.임형준은 11일 유튜브 '조동아리'에서 지난해 11월 13일 김수용이 유튜브 촬영 중 쓰러졌던 상황을 ...

    2. 2

      "매니저가 가슴 사진 찍어"…김미려 고백 '충격'

      코미디언 김미려가 전성기 시절 매니저로부터 당한 '슈킹'(수익 가로채기) 피해를 털어놨다.김미려는 지난 10일 유튜브 채널 'B급 청문회'에 출연해 과거 매니저들의 이른바 슈킹 행태를 폭...

    3. 3

      신세계 외손녀 애니가 극찬한 무민 파우치 '품절템' 등극

      신세계 정유경 회장의 장녀이자 혼성 그룹 ‘올데이 프로젝트’(ALLDAY PROJECT) 멤버 애니(본명 문서윤)가 가방 속 애정템을 공개했다.10일 보그 코리아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올데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