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지진이 국제 에너지시장과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 중앙은행 총재 회의가 다음달 14~15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다.

20일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G20 회원국들은 지난 11일 일본에서 대지진과 쓰나미가 발생한 이후 최근까지 수차례 긴급 전화회의를 가졌고,이를 토대로 워싱턴 회의에서 G20 차원의 공동 대응책을 모색하기로 했다.

G20은 국제 에너지시장 전망과 관련,일본 대지진 여파와 중동 정세 불안 등을 함께 고려하고 있다. G20 정상회의 의장국인 프랑스의 제안으로 신설돼 가격 변동성의 근본 원인과 영향을 연구 중인 G20 스터디그룹이 일본 지진 사태를 점검하며 파장을 분석하고 있다.

한국 정부가 프랑스와 함께 공동의장을 맡은 에너지가격 변동 워킹그룹도 이 문제를 세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다음달 워싱턴 G20 장관회의에서는 상품가격 변동성 완화 방안의 중요도가 일본 지진 사태 이전보다 훨씬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G20은 일본 지진이 글로벌 금융시장에 미치는 충격에도 주목하고 있다. 제로(0)금리의 일본 엔화를 빌려 해외에 투자하는 엔 캐리 트레이드 자금이 지진 복구 수요로 일본으로 회귀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엔화는 한때 초강세를 보였지만 주요 7개국(G7)이 엔고 저지를 위해 국제 공조에 나서면서 약세로 돌아섰다.

정부 관계자는 "G20은 G7과 달리 신흥국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는 만큼 환율과 관련해서는 이견이 많아 G7처럼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기는 사실상 매우 어렵다"며 "G20은 환율에 대한 폭넓은 원칙을 만들어가는 동시에 일본 지진 사태의 영향 분석과 평가 등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G20은 이 밖에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선 누출로 촉발된 원전의 안전 기준에 대해 논의하는 방안도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