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사들이 여성 고객을 위한 카드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여성들이 가정경제권을 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들을 공략할 수 있는 카드를 내놔야 경쟁력이 있다는 게 카드사들의 설명이다. 이 카드를 잘만 이용하면 알뜰한 살림을 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연회비에 상당하는 상품권 증정

신한카드는 최근 연회비 20만원짜리 여성 전용 카드인 '신한 레이디 베스트 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에 가입하면 쇼핑 외식 미용 분야 중 한 곳을 골라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쇼핑분야를 선택하면 현대백화점 15만원 상품권,동화 워커힐 등 면세점 15만원 이용권,마크 제이콥스와 지미추 등의 명품 직영매장 15만원 이용권 등을 준다.

외식분야 선택 시 파크하얏트 그랜드하얏트 워커힐 부산파라다이스 등 특급호텔 브런치 동반 1인 무료 식사권(연 3회)을 증정한다. 서울 경기 부산 등의 제휴 레스토랑에서 최고 20%,40여개 호텔 레스토랑에서 10%를 할인받는다.

미용 분야를 선택하면 순수 뷰티 살롱에서 메이크업,헤어펌 등을 연 1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그 외 유명 미용실과 스파 등에서 10% 할인을 받는다.

롯데카드의 여성 특화카드인 '샤롯데 플래티넘 스타 카드'는 1년간 10만원 이상 결제한 회원에게 매년 1회 5만원 상당의 상품권 등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만으로 연회비 3만5000원 이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롯데면세점 상품권,롯데호텔 상품권,헤어그라피 헤어클리닉 이용권 등 다양한 상품권 중 하나를 골라 신청할 수 있다.

또 영화나 커피를 한 명 가격에 두 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서비스도 선보인다. 롯데시네마에서 1만6000원 이상 결제하면 8000원을,엔제리너스커피에서 1만원 이상 결제하면 5000원을 할인해준다.


◆여성들이 자주 가는 곳에서 할인

KB국민카드는 젊은 여성을 위한 '스윗드림카드',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여성을 위한 '스윗하트카드',레포츠에 관심이 많은 여성을 위한 '스윗라이프카드' 등 3종류의 여성 전용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스윗드림카드는 피부전문관리점 화장품점 서점 동물병원 스타벅스 커피빈 등에서 5% 할인을,스윗하트카드는 학원 학습지 서점 등 교육 관련 업종과 산후조리원 어린이집 등 육아 관련 업종 이용 시 5%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윗라이프카드는 건강검진센터 약국 등 건강 관련 업종과 골프장 골프연습장 등 레포츠 관련업종 이용 시 5%를 할인해 준다.

또한 세 카드 모두 백화점(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GS마트) 등의 이용금액 5%를 깎아준다. 던킨도너츠 배스킨라빈스 파스쿠찌 등에서는 10%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의 '삼성지엔미포인트카드'는 의류 등 쇼핑 업종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 카드는 일반 가맹점 이용금액의 0.2%가 포인트로 적립되지만 여성이 자주 이용하는 CJ오쇼핑 GS홈쇼핑 등 TV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에서 두 배인 0.4%를 포인트로 쌓아준다. 연간 카드 사용액이 300만원이 넘는 시점부터 적립율이 두 배 더 높아져 기본적립률의 최대 4배(0.8%)까지 적립받을 수 있다. 아웃백 베니건스 이용 시 10% 할인,영화예매 최대 3000원 할인,제휴 미용실 최대 30% 할인 등의 혜택도 있다.

하나SK카드의 '메디앤 카드'는 임신 및 출산을 준비 중인 기혼 여성들에게 특화된 상품이다. 병원 약국 산후조리원 사용 금액의 최대 20%를 할인해주고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극장에서 1만원 초과 결제 시 최대 4000원의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불고기부라더스 딘타이펑 온더보드 마르쉐 등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10%를 할인해 준다.

우리은행의 여성 전용 카드인 '우리V카드 티아라'는 백화점 이용액과 택시요금 등을 10% 할인해 준다. 또 소액결제의 경우 체크카드처럼 통장에서 바로 빠져나가게 하고 고액은 신용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이 카드는 스타벅스 탐앤탐스에서 25%, 8개 패밀리스토랑에서 20%,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영화 예매 시 최대 6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