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적령기의 나이에는 이 사람과 결혼을 할 수 있을 거라는 마음가짐이 없다면 만남을 지속하더라도 섣불리 사귀는 단계로 넘어갈 수가 없다.

결혼정보회사 가연과 온라인 미팅사이트 안티싱글이 미혼남녀 694명을 대상으로 '사귄다의 생각 차이'란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본인은 사귄다고 생각했는데 상대방은 아닌 경우의 경험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남성의 51%와 여성의 37%가 '있다'라고 답했다.

'상대방은 본인을 연인으로 생각하지 않는단 걸 알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미혼남녀의 44%가 '연락두절로 인한 헤어짐'이라고 답했다. 뒤를 이어 '다른 이성과의 만남 목격 후의 반응'(31%), '정기적인 연락, 만남이 없을 때'(15%), '부모님, 지인들과의 만남 거부'(8%), 기타(2%)의 순으로 답하였다.

그렇다면 ''정식으로 사귄다'는 개념의 기준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미혼남녀 59%가 '정식으로 사귀자라고 고백을 해야 한다'라고 답했다. 뒤를 이어 서로 느끼기에 마음이 통하면(16%), '주변 사람에게 교제한다고 당당히 소개해 줄 수 있다면'(16%), '스킨십이 얼마나 진행됐느냐에 따라'(5%), '만남이나 전화 통화 횟수가 잦으냐에 따라'(4%)의 순으로 답하였다.

'사귀지 않는 사람과 할 수 있는 스킨십은 어디까지인가?'라는 질문에 남성의 경우 '잠자리를 같이 할 수 있다'(52%), '손은 잡을 수 있다'(17%), '키스는 할 수 있다'(16%), '애무는 할 수 있다'(11%) '아예 안 된다'(4%)의 순으로 답했다. 여성의 경우 '손만 잡을 수 있다'(66%), '아예 안 된다'(24%), '키스는 할 수 있다'(7%), '애무는 할 수 있다'(2%), '잠자리를 같이 할 수 있다'(1%)의 순으로 답해 남녀의 생각의 차이를 알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