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이 '키 리졸브 및 독수리' 한 · 미합동군사훈련을 하루 앞둔 27일 '전면전''서울 불바다' 등을 언급하며 군사 대응 방침을 시사했다. 북한군 판문점대표부는 이날 조선중앙통신이 전한 성명을 통해 "조성된 정세와 관련해 위임에 따라 우리 군대와 인민의 원칙적 입장을 밝힌다"며 "키 리졸브 · 독수리 합동군사연습이 우리의 핵 및 미사일 제거를 노리는 이상 우리 군대와 인민은 침략자들의 핵 공갈에는 우리 식의 핵 억제력으로,미사일 위협에는 우리 식의 미사일 타격전으로 맞서나갈 것"이라고 위협했다.

판문점대표부는 또 "만약 침략자들이 국지전을 떠들며 도발해온다면 세계는 일찍이 알지 못하는 우리 군대와 인민의 전면전 대응을 목격하게 될 것"이라며 "동시에 상상할 수 없는 전략과 전술로 온갖 대결책동을 산산이 짓부수어버리는 서울 불바다전과 같은 무자비한 대응을 보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성명은 '위임에 따라'라는 표현을 사용해 국방위원회 등 군부 입장을 전달한 것임을 시사했다.

이에 통일부는 개성공단 체류 인원에 대한 긴급 신변 안전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남북 장성급군사회담 북측 대표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서도 "(대북)심리전이 계속되면 자위권 수호 원칙에 따라 임진각을 비롯해 '심리전 발원지'를 조준사격 격파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국방부와 합참은 북측이 이 같은 전통문을 발송한 의도를 정밀 분석하는 한편 키 리졸브 연습 기간에 도발 명분을 쌓기 위한 전술의 일환인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군은 군사분계선(MDL)과 북방한계선(NLL) 일대에서 북한군의 동향을 정밀 감시 중이며 상향된 대북 경계태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전문가들은 북한이 물자 부족에 허덕이는 와중에 우리 군 주도로 물품 살포가 이뤄지자 내부 동요와 민심 이탈을 차단하기 위해 취한 경고 및 위협 조치로 분석했다. 국방부가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송영선 의원(미래희망연대)에게 제출한 '대북심리전 현황'에 따르면 이달 초부터 북한에 살포한 물품은 치약 칫솔 소화제 감기약 학용품 즉석밥 라디오 등 1만여점으로 6억2000만원 상당이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