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숙소 · 시설 완벽…IOC 실사단 분위기 '굿'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평창 프레젠테이션 첫 날
    박용성 회장 "지적사항 없었다"
    이건희 회장, 오찬 메뉴까지 챙겨

    "도면이 아닌 실물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실사단을 움직일 것이다. "

    동계올림픽 유치에 나선 강원도 평창이 첫날 프레젠테이션을 깔끔하게 마무리했다. 16일 오전과 오후로 나눠 17개 주제 중 8개 주제로 진행한 프레젠테이션은 '준비된 평창'을 강조함과 동시에 아시아 지역의 동계스포츠 확산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실사단의 지지를 이끌어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조양호 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장은 이날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프레젠테이션을 마친 뒤 "평가단 14명 가운데 8명이 평창을 재방문했다. 이들은 과거 허허벌판이던 장소에 경기장과 숙박시설이 들어선 것을 보았다. 계획상의 도면이 아니라 실제 건물을 보면서 실사단이 우리의 열정을 알게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모든 경기장이 30분 이내 거리에 있는 데다 2018년까지 메인 스타디움을 짓고 선수 중심의 최첨단 경기장을 건설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며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 소외 지역에 동계 스포츠를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고 설명했다.

    유치위 특임대사를 맡은 김진선 청와대 지방행정 특보(전 강원지사)는 "실사단이 올림픽 운영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과거 실사 때는 그런 질문들이 별로 없었다. 낙관할 수는 없지만 평창이 더 나은 국제적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실사단은 이날 경기 및 시설과 관련해 30여개의 질문을 쏟아냈다.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실사 과정에서 대통령이 현장에 온 것은 처음이다. 이번만은 꼭 유치하자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평창은 두 번의 유치 도전을 통해 IOC가 지향하는 목표에 상당히 도달했다고 생각한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박용성 대한체육회장은 "프레젠테이션 준비를 워낙 철저히 해 실사단이 별로 지적할 만한 게 없을 정도로 완벽하게 대응했다"고 평가했다.

    이날 프레젠테이션은 △비전 · 유산 · 소통 △올림픽 컨셉트 △경기 및 경기장 △장애인올림픽 △올림픽선수촌 △숙박 △수송 △환경 및 기후 등 8개 주제였다.

    IOC 위원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이날 공식 일정은 없었지만 삼성 태스크포스팀의 보고를 받으며 상황을 점검했다. 이 회장은 특히 17일 이뤄지는 경기장 실사 가운데 직접 주관하는 보광휘닉스파크의 프리스타일,스노보드 경기장 실사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또 IOC 평가단의 질문에 대비한 답변을 일일이 챙기면서 실사 뒤 이어질 오찬 메뉴까지 체크했다. 이 회장은 과거 동계올림픽 유치에 도전했을 때도 눈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스키를 타고 확인할 정도로 치밀하게 준비했다.

    평창=한은구 기자 toha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공정위, 쿠팡·컬리·홈플러스 '늑장 정산' 제동…대금 지급기한 절반 단축

      공정거래위원회가 쿠팡·컬리·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업체의 이른바 ‘늑장 정산’ 관행에 제동을 걸었다. 티몬·위메프(티메프) 미정산 ...

    2. 2

      지자체 추천 기업 성장에 500억원 지원…'레전드50+' 공고

      중소벤처기업부는 29일 17개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추진하는 ‘2026년도 지역특화 프로젝트 레전드 50+ 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3. 3

      '월 970만원' 기업들 '현금' 쌓아두는 까닭은…'무서운 경고'

      "경제가 어려워 비상 상황에 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최근 경제와 경영환경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기업의 현금 보유액이 역대 최대 수준으로 불어났다. 비용을 줄이고 비상시를 대비한 유동자산을 쌓고 있는 것...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