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의 자산관리 서비스 브랜드는 '닥터S'다. 닥터S의 특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고객이 원하는 채널에 따라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신한금융투자는 닥터S를 온라인을 통한 서비스인 '닥터S 온라인'과 오프라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닥터S 플러스' 두 가지로 나눴다. 닥터S 온라인은 본인 스스로 손쉽게 자산관리를 할 수 있도록 길라잡이 역할을 하는 게 특징이다. 크게 네 가지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자산현황 분석' 서비스는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전체 금융자산의 수익성 및 포트폴리오 구성에 따른 투자위험도를 분석해 준다. '포트폴리오' 서비스는 신한금융투자의 투자설계 시스템을 바탕으로 투자자 성향에 따라 추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고객이 직접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설계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펀드케어'는 신한금융투자 이외에 다른 회사를 통해 매입한 펀드를 포함,고객이 보유한 모든 펀드가 제대로 수익을 내고 있는지 진단해준다. '테마설계'는 여행자금,자동차 구입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어떤 방식으로 마련할 수 있을지 적합한 투자방법을 알려준다.

닥터S 온라인이 '개미' 투자자들을 위한 손쉬운 자산관리 서비스라면 닥터S 플러스는 일선 지점을 방문해야 받을 수 있는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닥터S 플러스는 신한금융투자의 자산관리 전문가 닥터S 포트폴리오 매니저가 제공한다. 닥터S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고객의 자산현황과 보유펀드를 세밀하게 분석해 투자성향과 목표수익률 등을 고려한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설계해준다. 또 고객의 자산관리 고민을 덜어주는 상담내용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닥터S 보고서를 제공해 투자전략 수립에 도움을 준다.

닥터S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모델 포트폴리오는 고객의 성향 및 투자금액에 따라 총 10개로 분류된다.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해 신한금융그룹의 주요 계열사인 신한은행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신한금융투자의 우수한 리서치인력이 매월 1회 열리는 그룹 자산배분전략위원회에서 자산시장을 전망하고 배분전략을 수립한다. 이렇게 수립된 자산배분 전략을 토대로 신한금융투자 펀드리서치팀에서는 자체 자산배분 모델을 이용해 신한금융투자의 모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된다.

닥터S는 투자자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성균관대와 협력해 지점의 우수한 닥터S 매니저를 대상으로 마스터 프라이빗뱅커(PB) 과정을 실시해 수준 높은 PB를 양성하고 있다.

아울러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상품 및 업무에 대한 순회교육 및 온라인교육을 상시 실시해 서비스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기욱 신한금융투자 리테일영업기획본부장 lkw@goo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