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뢰인의 매장이 위치한 영등포구청역 상권은 역세권이지만 환승인구가 많으며 곱창,숯불구이,삼겹살 업종이 주변에 많습니다. 배후세대 생활소비형 점포와 영등포구청 및 공공기관 직원을 겨냥한 음식점도 집중돼 있습니다. 지하철 4,5번 출구 이면도로는 소규모 먹자골목이 형성돼 있는데 고깃집,횟집,곱창,호프,노래방 등의 업종이 분포돼 있으며 퇴근 후 배후 오피스 직장인들인 20~30대 중심의 회식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매장의 시설 측면부터 살펴보면 내부 이미지에 비해 외부의 꾸밈새나 간판의 가시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탓에 미리 위치를 알고 찾아간다 해도 매장을 쉽게 찾기 어렵습니다. 간판과 상호의 글씨 크기가 작아서 유동인구조차도 이곳이 무엇을 파는 매장인지를 알 수가 없습니다. 메뉴 구성도 이 가게만의 뚜렷한 특성을 갖기보다는 방문 고객의 취향에 개별적으로 접근하다 보니 일관성이 떨어집니다. 다행히 맛이 떨어지지 않아서 이만큼의 매출이 유지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지금은 식사 메뉴와 저녁 술안주가 이원화돼 있어 점심에는 양식과 분식류에 가깝고 저녁에는 일반 호프와 별반 다를 게 없습니다. 점심과 저녁 안주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튀김류,해물떡찜,낙지,소시지야채볶음 등의 매콤한 요리가 추가돼야 직장인을 유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심야 시간대 데이트족을 위한 칵테일,와인,위스키 종류의 이벤트 행사도 병행한다면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생일을 맞은 고객에게 와인 한잔이나 정성껏 준비한 사은품을 서비스로 제공한다든지,연인을 위한 즉석 사진촬영 이벤트 정도가 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홍보와 판촉,종업원에 대한 교육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건물 특성상 자연스런 가시성 확보가 어렵지만 상권 중심부와의 거리가 불과 1분 이내이기 때문에 매일 역 주변에서 할인권을 배포한다면 꾸준한 신규 고객 창출이 가능합니다. 가급적 1주일 단위로 주간과 야간을 번갈아 가면서 1~2시간 꾸준하게 배포하세요.

'알바생' 위주로 운영되는 홀서빙의 경우에도 접객서비스 매뉴얼에 따라 고객을 응대해야 합니다. 임기응변식이 아닌 지속적인 홍보와 마케팅,체계적인 종업원 관리와 프로다운 매장 운영,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해 가게를 운영한다면 신규 고객 창출에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최재봉 연합창업컨설팅 소장 ceo@yunhap.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