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가 실적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그동안 판매부진으로 쌓였던 LED TV 재고가 대부분 소진되면서 1분기부터 실적 회복 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서다.

2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기관은 전날 삼성전기 주식 47만9129주를 순매수했다. 지난 24일 16만8516주를 순매수한 이후 이틀 연속 사자에 나선 것. 외국인도 전날 삼성전기 주식 20만4395주를 사들였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예상치에 못미칠 정도로 부진했지만 기관과 외국인의 사자가 유입되는 것은 LED 재고 소진으로 향후 실적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삼성의 LED 공장 가동률은 지난해 12월 50%로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이달 들어 60%대로 높아졌으며 2월에는 70%대로 올라갈 것으로 업계에서는 추정하고 있다.

김갑호 LIG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국내 LED업체들은 올해 1월 들어 고객사의 주문대로 물량이 출하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통상 2~3월이 춘절 및 노동절 수요에 대비한 재고축적(stocking) 과정이 진행되는 시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2~3월에 1월 대비 주문이 줄어들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고 말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국내 LED업체들의 TV관련 LED재고 바닥은 지난해 12월이 지났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특히 4분기 삼성LED의 매출액이 예상치를 크게 밑돌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부분의 재고가 지난해 말에 소진됐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LED모듈 가격 하락폭이 20%에 이르렀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량 증대 폭은 4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분기기준 40%의 수량증대는 가동 률이 의미있게 상승되는 수치"라고 판단했다. LED 가격이 하락세를 나타내겠지만 수량 증가폭이 이를 넘어서면서 실적 회복세를 견인할 것이라 는 설명이다.

스마트 기기 등의 판매 확대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박강호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등 스마트 IT기기 시장 확대로 삼성전기의 캐쉬카우 역할을 하고 있는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PCB(패키징)의 매출 증가로 외형과 이익 증가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신증권은 LED, MLCC 등의 출하량 증가로 삼성전기의 2011년 1분기 영업이익이 1146억원으로 전분기대비 36.7%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급도 긍정적이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실적 개선 전망에도 불구하고 대차잔고 비중(상장주식수 대비)이 9.49%에 달해 수급 측면에서도 삼성전기 주가의 긍정적인 흐름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