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u-어린이행복놀이터를 2011년 1월 25일부터 은평뉴타운 금암공원에 개관한다..

u-어린이행복놀이터는 은평뉴타운 u-City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면적 623.71㎡으로 은평구 진관동 금암공원내(3지구 926동과 1016동사이)에 설치되며, 기존 조합놀이대, 그네 등 일반적인 놀이기구에서 벗어나 u-기술, LED조명, 멀티미디어, 센서 등 첨단 IT기술을 다양하게 적용한 어린이 놀이터다. 서울시는 이 놀이터를 설치하여 u-서비스 체험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조성했다고 밝혔다.

설치되는 놀이기구는 ▲스페이스쉽, ▲플레이큐브, ▲u-어린이조합놀이대, ▲자가발전 동물놀이, ▲자가발전 운동기구, ▲모래놀이대 등 다양한 종류의 smart 놀이기구가 설치되며, 에너지 절약을 몸소 체험하고 창의력을 키울수 있는 일반놀이터에서 볼 수 없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특히 스페이스 쉽은 우주선 모양으로 태양광발전을 이용하여 밤에는 LED조명을 비추고 천장에 별자리를 밝히며, 자가발전을 이용하여 우주선의 프로펠러를 돌릴 수 있다. 또한 플레이 큐브는 처음으로 실내공간이 아닌 야외에 설치되어 LED와 모션센서, 압전소자와 스테레오 음향모듈을 사용한 활동적 놀이시설로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u-어린이조합놀이대는 태양광에너지를 이용하여 야간에는 LED조명으로 사용되고 어린이들이 터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설치되며, 자가발전 동물놀이는 어린이들이 페달회전 시 발전하는 전기로 음향장치가 작동되어 동요가 나오며, LCD창에는 키 큰 동물의 눈에 설치된 카메라로 앞 전경을 바라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금암공원 및 u-어린이행복놀이터에 함께 온 어른들을 위하여 자가발전을 통한 핸드폰충전이 가능한 자가발전 운동기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Wi-Fi존을 형성하고 있어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은평뉴타운 전 지역에 설치되어 있는 어린이 위치확인 서비스외에도 u-어린이행복놀이터 주변에 방범CCTV가 설치되어 있어 은평구청 내 u-도시통합관제센터에서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하여 만일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범죄 및 안전사고 등 비상 상황에 대해 발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임계호 서울시 주거정비기획관은 일반적 u-City사업이 기반시설로만 구축되고 있지만 “은평뉴타운 u-City구축사업은 주민들이 체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u-어린이행복놀이터는 어린이의 상상과 창의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며 “주민들이 체감할 수있는 u-City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미 많은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u-어린이행복놀이터는 서울시 놀이터 시설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오주영 기자 jooyoung@kmo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