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구·경북]다중영상 나노 조영제 국내 개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하나의 조영제로 광학 영상과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영상, 자기공명 영상(MRI)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다중영상 나노 조영제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처음 개발됐다.

    경북대는 의학전문대학원 분자의학교실의 유정수 교수와 광주과기원 생명과학과의 전상용 교수가 공동으로 나노 입자를 활용한 다중영상 조영제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7일 발표했다.

    현대의학에서 질병을 정확히 진단하는 영상기법의 운영에 사용되는 이 나노 조영제는 최신 광학영상기법과 함께 형광물질 없이 나노 입자 만으로 다양한 영상을 얻을 수 있어서 시간과 비용이 크게 절감될 수 있다.

    연구팀은 나노 조영제를 종양이 있는 쥐에 주사한 결과 암 전이가 일어난 림프절과 그렇지 않은 림프절에서 뚜렷한 영상 신호의 차이가 있음을 세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암 전이가 일어난 림프절만을 선택적으로 구별해내는 성과를 얻었다.

    연구진은 “새로 개발된 나노 조영제는 다양한 종양의 조기 진단과 난치성 질환 진단제 개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줄기세포의 체내 이동 추적 등에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나노과학기술 분야의 세계적 학술지인 ‘스몰(Small)’의 온라인판 최신호에 게재됐다.

    신경원 기자 shinki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서훈·김홍희만 2심 간다

      검찰이 1심에서 전원 무죄 판결을 받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피고인 중 일부에 대해서만 항소하기로 했다. 무죄 판결 직후 정치권에서 ‘조작 기소’라는 비판이 쏟아진 만...

    2. 2

      종각역 3중 추돌 차량 인도 덮쳐…1명 사망·7명 부상

      2일 퇴근길 서울 종로구 종각역 앞 도로에서 승용차 2대와 택시 1대가 잇따라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연합뉴스는 이날 오후 6시 5분께 발생한 이 사고로 차량이 인도를 덮치면서 피해자가 속출했다고 보도했다.보도에 ...

    3. 3

      [속보] 종각역 앞 3중 추돌에 인도 덮쳐…1명 사망

      [속보] 종각역 앞 3중 추돌에 인도 덮쳐…1명 사망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