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증권은 2일 서울 여의도 63빌딩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2011년 대우 증시포럼에서 내년 코스피 예상밴드로 1800~2400을 제시했다.

김학균 대우증권 투자분석부 팀장은 "아직 밸류에이션과 수급 모두에서 과잉의 징후를 찾을 수 없다"며 "코스피 상단 2400은 한국 증시 강세장의 평균 주가수익비율(PER) 11.5배까지의 리레이팅을 염두에 두고 산정된 수치"라고 설명했다.

코스피지수가 1900선까지 올랐지만 시장 PER은 아직 9.6배 수준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또 지난해 3월 이후 강세장에서 34조원이 자금이 주식시장에 빠져나가면서 국내 투자자들의 시장 이탈이 지속되고 있어 밸류에이션과 수급 모두 과열되지 않았다고 김 팀장은 판단했다.

내년 수급 여건 역시 주식시장에 우호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김 팀장은 지난 2009년 이후 이어진 외국인의 매수세가 2011년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 이유로는 미국의 저금리 기조는 내년에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점을 꼽았다. 재정적자 문제와 디플레이션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저금리 유지가 불가피하다고 설명이다.

국내 자금의 주식시장 유입도 가시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결국 저금리, 부동산 시장의 안정 등이 주식시장으로의 자금이 들어오도록 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 팀장은 내년에는 경기선행지수 반등 초기 국면에 진입하고, 부동산 시장 역시 점차 안정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은행과 건설 등의 내수주에 주목할 것을 권했다.

양호한 유동성 효과에 힘입어 중소형주와 배당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전반적으로 수출 모멘텀이 약화되기는 하지만, 글로벌 구조조정의 수혜와 밸류에이션 매력을 기반으로 반도체 주에 대한 관심도 주문했다.

한경닷컴 배샛별 기자 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