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크게 인기를 끈 랩어카운트는 수익률이 좋다는 평도 있었지만 투자자의 자금 목적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 해준다는 상품 의도도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퇴직 이후를 준비하는 투자자 역시 나의 은퇴설계에 맞춘 상품을 찾아 가입하기를 희망할 것이고 또 그런 서비스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

한국투신운용은 2005년 12월 국내에 퇴직연금제도가 처음 도입됐을 당시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제도설명 세미나를 시행한 적이 있다. 이때 다수의 사업장 담당자와 가입대상자를 직접 만나 투자자의 욕구를 파악해 펀드설계를 시작했고 운용사로는 드물게 별도의 퇴직연금 전담팀을 꾸려오고 있다.

또 1994년 국내에 개인연금저축이 도입됐을 때부터 관련 적립식펀드를 운용하며 장기투자 노하우를 축적해 온 상품개발팀과 운용부서가 연금 성격을 최대한 고려해 장기 증식과 안정적 투자를 강조한'퇴직연금 성장증권'등 다양한 퇴직연금 상품을 시장에 내놓았다.

한국투신운용 퇴직연금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이런 장기적립식 운용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상품라인업에 있다. 기본적으로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는 국공채형 펀드를 비롯해 한국운용을 대표하는 펀드매니저들이 퇴직연금 펀드 투자자산의 40%에 해당하는 주식 부분 운용전략을 대표펀드와 동일하게 적용하는 혼합형펀드와 일반주식형처럼 운용하는 주식형펀드가 있다. 투자 시점 분할을 통해 매입단가 평균을 낮추는 '한국투자퇴직연금연속분할매매40'과 투자자의 연령에 맞춰 자동으로 위험자산(주식)의 투자 비율이 낮은 펀드로 전환되는 '한국투자퇴직연금엄브렐러라이프사이클' 펀드는 타사와 차별화시킨 특화형 퇴직연금 펀드다.

한국운용의 상품들은 퇴직 이후를 대비하는 투자자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김현전 한국투자신탁운용 전무 hyonjkim@truefrien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