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빛과 그림자에 취해…풀·숲으로 30년 '畵筆여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극사실주의 4인방' 주태석 씨
    비컨갤러리서 개인전
    '자연-이미지' 30여점 선봬
    빛과 그림자에 취해…풀·숲으로 30년 '畵筆여행'
    오색단풍으로 물든 가을 풍경에도 빛과 그림자는 뚜렷하다. 어느 시간은 빛만 가득하고,어느 시간은 짙은 그림자만이 자연을 장악한다. 그러나 화가의 눈에 비친 풍경 중에 으뜸은 빛과 그림자가 함께 공존하는 시간이다.

    서울 동부이촌동 비컨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열고 있는 극사실주의 화가 주태석씨(55 · 홍익대 교수)는 '빛과 그림자의 공존'을 바탕으로 자연의 풍경을 화폭에 담아내는 중견 작가다. 1970년대 말 대학 4학년 때 사진처럼 정교하게 그린 '기차길'로 대통령상을 받으며 미술계의 주목을 받았고,고영훈 · 지석철 · 이석주씨 등과 함께 극사실주의 회화의 4인방으로 꼽혀왔다.

    다음 달 19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전시에서는 주씨의 근작 '자연-이미지' 시리즈 30여점을 만날 수 있다. 식상한 자연의 이미지를 흉내낸다는 주변의 이야기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화업 30년간 빛과 그림자에 천착한 이유는 뭘까.

    "초창기 10년 동안 기찻길을 소재로 작업했어요. 계속 그리다 보니 나중엔 기찻길을 소재로 그릴 게 없더군요. 어느날 공원에 앉아있는데 나무와 나뭇잎 사이로 비치는 빛과 그림자의 모습이 참 아름답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나무와 숲을 그리기 시작했죠."

    자연이 한낱 도구의 차원에 머물러 있는 요즘,자연을 상실한 현대인에게 잃어버린 자연의 본성을 되찾아주고 싶다는 게 작가의 설명이다. 모더니즘 회화의 평면성과 사실주의적 재현의 일루전(illusion)을 한 화면에 응축해 내겠다는 생각도 작용했다.

    그의 작품은 매끈하고 사진처럼 정교하다. 작업 과정은 쉽지 않다. 가장 어두운 색부터 시작해서 그보다 한 톤 밝은 색상으로 그림자 형상을 묘사하고 그 위에 또 한 톤 밝은 색을 입히는 방식으로 작업한다. 보통 작품마다 6~9번의 스프레이와 붓질을 한다.

    "처음에는 나무와 나뭇잎을 사실적으로 그려보면서 연구했는데,사실적이기는 하나 자연의 생명력이 느껴지질 않았어요. 그래서 빛의 개념,그림자라는 허상을 통해 실제의 모습을 극대화하기 위해 스프레이와 붓을 동시에 사용했지요. "

    에어브러시 작업이 붓질보다 더 힘들다는 그는 "마스크를 쓰고 몇 시간 동안 스프레이 작업을 하다 보면 지겨울 때도 있지만 붓질의 사실성보다 새로운 것을 더 많이 표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프레이 작업을 통해 나무와 숲이라는 진부한 소재의 풍경화가 아니라 현대적인 느낌의 풍경화를 만들어 내고 싶다는 얘기다.

    "갈수록 눈도 침침해지고 해서 지금의 방식으로 언제까지 작업할 수 있을까 생각해요. 나이와 체력적인 면은 무시할 수 없거든요. 최근에는 현대적 기법으로 유명인들의 초상화를 그리는 인물화를 몇점 시도했는데 또 너무 한 방향으로만 작업하는 게 아닌가 고민하고 있어요. " 02-567-1652

    김경갑 기자 kkk10@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손가락 잘릴 뻔했다"…김수용 살린 김숙·임형준 '아찔'

      배우 임형준이 코미디언 김수용이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졌을 당시 응급처치한 과정을 생생하게 떠올렸다.임형준은 11일 유튜브 '조동아리'에서 지난해 11월 13일 김수용이 유튜브 촬영 중 쓰러졌던 상황을 ...

    2. 2

      "매니저가 가슴 사진 찍어"…김미려 고백 '충격'

      코미디언 김미려가 전성기 시절 매니저로부터 당한 '슈킹'(수익 가로채기) 피해를 털어놨다.김미려는 지난 10일 유튜브 채널 'B급 청문회'에 출연해 과거 매니저들의 이른바 슈킹 행태를 폭...

    3. 3

      신세계 외손녀 애니가 극찬한 무민 파우치 '품절템' 등극

      신세계 정유경 회장의 장녀이자 혼성 그룹 ‘올데이 프로젝트’(ALLDAY PROJECT) 멤버 애니(본명 문서윤)가 가방 속 애정템을 공개했다.10일 보그 코리아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올데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