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과 정부의 전직 고위 간부들이 강경한 어조로 언론 자유를 요구하는 공개서신을 발표했다. 15일 개막하는 중국 공산당 제17기 중앙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를 앞둔 시점이라 상당한 정치적 파장을 몰고 올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13일 명보 등 홍콩 언론에 따르면 과거 정계와 문화,언론 분야에서 일했던 고위 간부 출신 개혁파 인사 23명은 전날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국회) 앞으로 "출판 심사제도를 폐지하고 진정한 언론 · 출판의 자유를 보장하라"는 요구를 담은 온라인 공개서신을 보냈다. 이들 중에는 마오쩌둥의 비서 출신인 리루이,인민일보 편집장을 지낸 후지웨이 등 정부 정책에 반대하다 해직된 저명인사들도 포함됐다.

이들은 공개서신에서 "중국 헌법에는 국민의 언론 · 출판 집회결사 여행 시위 등의 자유가 규정돼 있지만 실제로는 실현되지 않아 중국이 '거짓 민주' 상태에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공산당 선전부에 대해 원자바오 총리의 정치개혁 발언까지도 검열해 국민의 알 권리를 박탈하는 '검은 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 △언론매체들에 독립성을 부여하고 △기자의 임의적 체포 및 인터넷 게시글에 대한 임의적인 삭제를 근절하며 △중국 독자들이 홍콩과 마카오에서 발행되는 저작물을 볼 수 있게 허용하라고 촉구하는 등 언론 · 출판 자유와 관련한 8가지 사안을 요구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