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차세대 모바일 운영체제(OS) '윈도폰7'을 앞세워 반격에 나선다. 삼성전자 LG전자 HTC 등과 함께 10여종의 윈도폰7 탑재 스마트폰을 선보이며 애플 아이폰,구글 안드로이드 등에 빼앗긴 모바일 OS 시장에서 점유율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달 말부터 윈도폰7 공습

MS는 11일 미국 뉴욕에서 글로벌 제휴사들과 함께 윈도폰7 출시 행사를 갖고 유럽 북미 아시아 호주 등지의 통신사들을 통해 윈도폰7이 탑재된 스마트폰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델 HTC 등 단말기 제조사와 AT&T 보다폰 T모바일 도이치텔레콤 싱가포르텔레콤 등 주요 통신사들이 올해 안으로 윈도폰7 스마트폰을 내놓는다.

내년 상반기에는 미국의 스프린트 버라이즌 등을 통해서도 새로운 윈도폰7 제품을 출시한다. 삼성전자는 이달 21일부터 프랑스 영국 스페인 등지에 4인치 아몰레드(AMOLED ·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 화면,1기가헤르츠(㎓) 프로세서, 500만 화소 카메라 등을 탑재한 옴니아7을 내놓기로 했다.

LG전자도 오는 21일부터 유럽 5개국(영국 프랑스 독일 등)과 호주 싱가포르 등지에 윈도폰7을 탑재한 스마트폰 옵티머스7을 출시한다. 미국 AT&T를 통해서는 다음 달 21일부터 쿼티(QWERTY) 키패드를 탑재한 옵티머스7Q도 내놓을 계획이다. 옵티머스7과 옵티머스7Q는 △음성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글을 올릴 수 있는 보이스 투 텍스트 △넓게 펼쳐진 장면을 자동으로 이어 붙여 찍을 수 있는 자동 파노라마 촬영 기능 등이 담겨 있다.

◆인맥관리, 멀티미디어에 강하다

윈도폰7의 가장 큰 특징은 바탕화면에서 곧바로 원하는 기능을 찾아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이다. '허브'라고 이름이 붙은 타일 형태의 각종 아이콘을 통해 친구들과 과거에 대화한 내용을 확인하고,찍은 사진을 살펴보며 게임도 즐길 수 있다. 윈도폰7 스마트폰의 바탕화면에는 △주소록과 페이스북 친구들을 한 화면에서 관리할 수 있는 '피플 허브' △MS의 엑스박스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게임 허브' △각종 문서 작업이 가능한 '오피스 허브' △응용프로그램 장터인 '마켓플레이스' 등이 담겨 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