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명절이 되면 명절증후군에 시달리는 주부들의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약 10억명의 여성이 경제활동을 하고 있지만,아직도 많은 여성이 과중한 가사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최근 전 세계 23개국 1만3000여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여성이 '시간 부족'을 호소했다. 여성들은 가정에서의 가사노동 및 양육,직장에서의 업무를 병행하면서 늘 시간에 쫓기고,자신을 위한 시간보다는 자녀와 남편을 위한 시간에 우선순위를 내주면서 힘든 일상을 살아간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 여성들의 경우 남편이 가사노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의 3분의 1도 안 됐고,잠 잘 시간도 부족하다고 하소연했다.

현재 전 세계 여성이 관장하는 소비 지출의 규모 20조달러에 달하며,향후 몇 년 동안 28조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가정의 주요 소비 주체로서 가족의 안락함,자녀 교육,자아 성취 등을 위한 여성의 경제 참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여성들의 경제활동은 경제 불황의 탈출구를 제공할 뿐 아니라 중국과 인도보다 더 큰 신흥시장으로서 세계 어느 나라의 경기 부양책보다 지속 가능한 경기 회복의 견인차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들이 가사 노동과 일 사이에서 부담을 느끼는 여성들에게 주목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경 BIZ School] 여성 소비시장 20조달러…女心 읽어야 지갑 열린다
#P&G,여성들의 지갑을 열다

이런 변화의 가장 큰 수혜자이자 변화를 주도한 대표적인 기업으로 P&G가 꼽힌다. P&G는 여성들의 니즈,습관,관행,구매력에 주목했다. 그 결과 개발된 제품이 스위퍼 스위퍼(Swiffer Sweeper)다. 스위퍼 스위퍼는 재래식 빗자루나 대걸레처럼 먼지를 한곳으로 모으는 것이 아니라 정전기를 이용해 먼지를 끌어올리는 청소기기로,진공청소기처럼 전기가 들지 않고 소음도 없다.

현대 여성들도 항상 집안의 청결에 신경을 쓰지만 옛날 여성들처럼 집안 구석구석 먼지 하나 없이 깨끗하게 주기적으로 대청소를 하며 지내기는 힘들다. 스위퍼 스위퍼는 매우 가볍고 사용이 쉬우면서도 효율적이어서 청소를 어려워하는 여성들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이 제품은 출시 첫 해 미국에서 2억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A G 래플리 P&G CEO는 "여성들은 이 제품이 매우 간편하며 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아 좋아한다"며 "작동이 쉽고 사용한 걸레의 처리도 쉽다"고 제품의 인기 비결을 설명했다.

#여성 공략 키워드는 4R

스위퍼 스위퍼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여성들은 자신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에는 기꺼이 지갑을 열 준비가 돼 있다. 그렇다면 여성들이 진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P&G처럼 소비자의 입장에서 여성들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여성 경제의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4R을 따라야 한다. recognize(인식),research(조사),respond(반응),refine(개선)을 통해 여성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줘야 한다. 시간,가치,정서적 교감에 대한 여성의 니즈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기업들이 향후 5조달러가 넘는 시장을 차지할 것이기 때문이다.

여성들을 위한 상업적 기회는 아직도 어마어마하다. 새로운 카테고리가 나타나고 승자가 나타날 것이다. 브랜드 명성을 구축하고 이를 유지하는 자가 나타날 것이다.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개발될 것이며 엄청난 노력의 결과물이 발표될 것이다.

기업들은 최첨단 전자 청소기들이 서로 여성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시장에 쏟아져 나올 때 P&G에 승리를 안겨준 것은 간단한 밀대형 아날로그 대걸레였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한경 BIZ School] 여성 소비시장 20조달러…女心 읽어야 지갑 열린다
김용범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서울사무소 파트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