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지주 내분사태'의 향방이 14일 열리는 신한금융 이사회에서 '표대결'을 통해 결정될 전망이다. 이사회 전에 라응찬 신한금융 회장 및 이백순 신한은행장 측과 신상훈 신한금융 사장 측의 타협을 유도하려는 중재안은 사실상 물건너갔다. 라 회장 및 이 행장측은 14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신 사장의 직무정지안(또는 해임안)'을 상정해 통과시킨다는 계획이다. 신 사장 측은 이에 맞서 구체적인 자료를 만들어 사외이사를 설득해 직무정지안을 부결시킨다는 방침이다.

◆라 회장 측 "승기 잡았다"

신 사장을 고소한 신한은행 측은 승기를 잡았다는 분위기다. 14일 이사회 이후까지 염두에 둔 계획도 세워 두고 있다. 한 관계자는 "지난 9일 열린 나고야 원로 주주 설명회에서 라 회장에게 사태수습을 일임한 것은 그만큼 라 회장을 신뢰한다는 의미"라며 "예정대로 이사회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 측은 해임안과 직무정지안 중 직무정지안을 이사회에 올리는 방안에 무게를 두고 있다. 재일교포 사외이사 등이 '검찰수사결과가 나오기 전에 해임안을 통과시키는 데 반대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데다 일부 국내 거주 사외이사들도 선뜻 해임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어서다.

따라서 '검찰수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직무를 정지시키는 방안'을 내세워 사외이사들의 압도적 찬성을 얻어낸다는 게 은행 측의 방안이다. 만일 상황이 유리하다고 판단되면 해임안을 상정하는 방안도 여전히 검토하고 있다.

은행 측은 이사회가 끝나면 이 행장이 직접 대고객 사과문을 발표하는 등 사태를 수습하는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여기엔 표대결을 해도 이길수 있다는 확신이 깔려 있다.

◆신 사장 측 "철저히 준비해 반격할 것"

신 사장 측은 나고야 주주 설명회에서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격을 당한 만큼 이번에는 철저히 자료를 준비해 사외이사들을 설득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론 이희건 명예회장 자문료 15억원의 전체 사용내역을 이사들에게 제출하기로 했다. 아울러 950억원의 부당대출 의혹에 대해서도 고소장에 기재된 내용을 하나하나 반박할 계획이다. 신 사장 측은 2007년 10월 ㈜투모로에 210억원을 대출해 준 지점장 A씨가 퇴직한 지 9개월 만인 지난 9일 워크아웃 중인 금강산랜드 관리단장에 갑자기 임명됐으며 소송 대상에서도 빠진 점 등을 보면 은행 측이 뭔가 사실을 왜곡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신 사장 측은 변호인의 법률 검토 의견도 제시할 계획이다. 신 사장 측 변호인은 "감사위원회 등 고소 관련 내부 규준과 절차를 무시한 상태에서 힘의 논리로 대표이사 해임을 강행한다면 헌법상 무죄추정의 원칙에 위배된다"며 "최소한 이해당사자 3명(라 회장,신 사장,이 행장)의 의결권을 배제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냈다. 신 사장 측 관계자는 "재일교포 사외이사 4명은 어떤식으로든 행동을 통일할 것으로 안다"며 "의혹에 대해 충분히 해명한 뒤 표대결도 피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재형/안대규 기자 j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