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펜 추상화가로 유명한 이일씨(58)가 오는 22일부터 4개월간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시의 최대 아시아 미술 컬렉션 '크로 컬렉션 미술관'에서 '뉴 비전-이일의 볼펜 드로잉'을 주제로 개인전을 연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1997년 이후 그린 작품 60점가량을 선보인다. 특히 "깊은 심원으로 이끄는 힘이 놀랄 만한 성취도를 엿보이게 한다"는 평가를 받은 대작 'BL 095'(2008년 작,2.13×3.65m)도 출품된다.

12일(현지시간) 뉴욕에서 기자들과 만난 이 화백은 "복잡하게 꼬여가는 세상을 볼펜 끝으로 화폭에 담아낸다는 심정으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가 주위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볼펜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한 것은 30여년 전.하루 8~10시간씩 볼펜으로 무수한 선을 그리며 상상의 세계로 빠져들었다. 다른 화가들은 그의 작업을 보며 "마치 누에가 실을 뽑아내는 것 같다"고 묘사하기도 했다.

선(線)이 좋아 고집했던 '볼펜 작품'들이 이제는 미국 미술대학 드로잉 교재에 실릴 정도로 그는 '현대미술계에서 선(라인)의 영역을 확장시켰다'는 찬사를 받고 있다.

작품 한 점을 완성하기까지 수백 자루의 볼펜이 닳아 없어진다. 5~6회의 캔버스 코팅작업도 필요하다. 통상 한 작품을 마무리하는 데 2~3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