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G20 재무장관회의 폐막] 김중수 한은 총재 "한은-재정부 협의토록 법에도 명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정책을 정부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국은행과 정부의 관계는.

    "법에도 한은이 재정부와 협의토록 돼 있다. 재정부와 만나 얘기하고 협의하는 것을 금기시하는 시대는 지나지 않았느냐.정부와 조화를 이루더라도 한은 본연의 임무를 소홀히 할 수는 없다. 한은의 정책목표인 물가 안정을 지키지 않고서는 훗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을 것이다. "

    ▼금리 인상 등 출구전략 이행 시기는.

    "민간부문의 경제성장에 자생력이 있는지 없는지가 관건이다. 출구전략 시행 시기가 너무 늦어도 문제지만 너무 서둘러도 곤란하다. 금리를 1%포인트 올리면 시장이 오버슈팅할 때가 많다. 정책을 다룰 때 책임지는 사람은 상방위험과 하방위험을 비교해 판단해야 한다. 내 입장은 (금리 인상시) 100원을 잃을 경우 (하방위험이) 더 걱정된다는 점이다. "

    ▼가계부채도 우려되는데.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없다. 여러 가지 정책을 조합해 대응해야 한다. 우선 미시적인 정책을 쓰고 그 다음 단계로 금리 인상과 같은 거시정책을 써야 할 것이다. "

    ADVERTISEMENT

    1. 1

      하나은행, 군 장병 위한 '하나 나라사랑카드' 출시

      하나은행이 군 마트(PX)에서 최대 30% 할인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는 ‘하나 나라사랑카드’를 다음달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하나 나라사랑카드’는 하나은행이 입대 전부...

    2. 2

      "내년엔 韓관광 사상 첫 '2000만 시대'…中日 갈등 반사수혜"

      올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이 1850만명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가운데 내년에는 2000만명을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다만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 역시 증가하면서 약 1000만명 규모의 인·...

    3. 3

      한국 수출, 사상 최초로 7000억달러 돌파

      올해 한국 수출이 사상 최초로 7000억달러를 돌파했다. 1948년 정부 수립 이후 77년 만에 달성한 쾌거다.29일 산업통상부·관세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3분 기준 올해 연간 누적 수출액 7000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