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글로벌 경영전문대학원(원장 예종석)의 비전은 'Creativity(창의),Integrity(통합),Collaboration(협력)을 겸비한 글로벌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아시아태평양 최고의 실용 학문 전당'이다. 한양대 MBA는 이 같은 비전을 바탕으로 리더십,창의적 문제해결능력,전문성을 두루 갖춘 인재를 꾸준히 배출하고 있다.

오늘날의 산업 환경과 경쟁 상황은 일반적인 경영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특화된 분야의 전문인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 같은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한양대 MBA는 경영학 전반에 걸친 지식 습득과 함께 개개인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개발 · 운영하고 있다.

한양대 MBA 과정은 우선 야간과 주말로 나뉘어 운영된다. 최고경영자(CEO) 육성을 위한 '글로벌 MBA',의료분야 경영전문가를 위한 '글로벌의료경영 MBA',프로젝트관리 전문가를 위한 '전략프로젝트경영 MBA' 세 종류로 구분된다. 주간 프로그램으로는 차세대 경영자를 위한 'Global YES MBA',금융 및 자산운용 전문가를 위한 '자산운용 MBA',국내 최초로 방송통신 미디어경영 전문가를 육성하는 '방송통신미디어 MBA'가 있다.

'글로벌 MBA'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 CEO 양성을 목표로 한다. 경영학 전반에 대한 지식과 글로벌 분야와 관련된 교과목 개설을 통해 국제적 경영 환경 변화 흐름에 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 과정은 선진형 MBA 모델인 '셀프 디자인' 프로그램을 채택해 학생 자신이 근무하는 기업환경에 맞게 스스로 커리큘럼을 개발하도록 하고 있다.

'글로벌의료경영 MBA'는 의료산업의 전문 지식과 경영이론을 겸비한 의료경영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새롭게 개설됐다. 한 · 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예상되는 의료시장의 개방화와 국제화로 경쟁이 심화될 것에 대비해 고안됐다. 의료전문지식과 국제적 경영능력을 겸비한 의료경영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략프로젝트경영 MBA'는 국제적인 기준에 부합하는 프로젝트 경영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기업체 프로젝트 및 공공기관 국책사업 분야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다.

'Global YES MBA'는 가업 승계 등을 통해 미래의 한국기업을 이끌어 갈 차세대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그들에게 사명감과 비전,전문성을 키워주기 위해 마련됐다. 해외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현실성 있는 국제적 감각을 키울 수 있으며 이 같은 목적에 부합하는 입학생만을 엄선할 계획이다.

'자산운용 MBA'는 금융 및 자산운용전문가 육성을 위해 MBA 학위와 함께 CFA(Chartered Financial Analyst · 공인재무분석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무 경력 3~10년인 금융 · 재무 분야의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한다. 전체 개설 강의 중 70%가 자산운용 관련 강의로 구성돼 있으며 100% 영어 학습 자료를 사용하고 있다.

'방송통신 미디어 MBA'는 국내 최초로 방송통신 미디어경영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방송사 언론사 콘텐츠 관련 기업 등 주요 미디어 관련 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방학 중에 미국,스웨덴 등 해외현장연구 프로그램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한양대 MBA의 전 과정들은 사례분석,토론식 수업,현장 실습 프로그램 등 국제화된 수업방식을 채택했다. 뛰어난 교육 인프라도 한양대 MBA의 강점이다. 2007년 1월 지하 2층~지상 8층 5000평 규모에 달하는 최첨단 경영관을 완공해 미국 대학과 실시간 영상강의가 가능해졌다.

한양대 MBA는 엄격한 학사관리를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편의를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다. MBA 과정에서 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45학점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프로그램별로 구체적인 커리큘럼이 유연하게 구성돼 있다.

이와 함께 국제화 강화의 일환으로 미국 오리건대학과 2006년 9월부터 교류 협정을 체결하고,주요 외국 석학들을 초빙해 영어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글로벌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의 UCLA,뉴욕대(NYU),조지아주립대 등과 학위 및 학생 교환 과정을 추진하고 있다. 또 일본 중국 인도 등 아시아지역의 대학과도 교류협력을 추진 중이다.

한양대 2010년 후기 모집은 야간인 글로벌 MBA 과정의 경우 5월10~19일 인터넷으로 원서접수를 받는다. 문의 홈페이지(http://mba.hanyang.ac.kr),전화(02-2220-0242,0243,2231)

김미희 기자 iciic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