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원장 오세경)은 이공계 출신 최고경영자(CEO)를 배출하는 대표적인 관문으로 자리잡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이에 이공계 인력을 중심으로 기술경영에 특화한 'MOT(Management Of Technology) MBA'와 일반경영에 특화한 'TOP(Top Of your Profession) MBA' 등 두 분야로 나눠 경영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MOT MBA 분야는 기술경쟁이 가속화하는 추세에 따라 2000년대 들어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대되는 추세다.

오세경 원장은 "최근 이공계 인력의 CEO 진출이 많아지면서 이들에 대한 기술경영 교육과 일반경영 교육 수요가 높아져 이에 대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해졌다"며 "건국대를 중심으로 30분 이내 지역에 서울 지역 기술 및 경영 연구소가 집중돼 있고 대기업 본사가 자리잡고 있는 지리적 장점과 건국대의 국제적 네트워크 활용을 극대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MOT MBA는 주간 과정으로 연구개발(R&D) 전략 등 기술 개발과 사업화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췄다. 전통적 MBA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재무 · 회계 분야는 물론 생산운영 · 인사조직 · 마케팅 · 전략경영 · 국제경영 등 경영 전반 교육을 이공계 인력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기술경영 분야의 교육을 강화했다. 국내 일반대학원의 MOT MS(석사과정) 프로그램에 비해 교과목 수가 대략 1.5~2배가량 많고 기술 창출 및 활용 과정과 관련한 경영 전반 프로세스에서의 경영 이슈를 이해하도록 하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TOP MBA는 야간 · 주말 과정으로 주로 직장인을 대상으로 경영 전반에 대해 교육한다. 특히 학생들이 현직 직장인임을 고려해 재직 중인 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 도출 혹은 신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건국대 MBA 과정이 기업의 실무 문제에 대한 '현장형 결과물'을 만들어내도록 가르치는 것을 강점으로 꼽고 있다. 이는 국제적 전문가의 자문을 거처 디자인한 것으로 학생들이 교과과정을 통해 결과물을 내게 하고 우수작은 월리엄 밀러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등 국제적인 전문가의 심사를 거처 국제 시장에 소개한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강의는 하버드대 등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교육뿐 아니라 한국 기업체의 현장에서 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및 대안을 제안하도록 과제 중심으로 이뤄진다.

학생들은 3~4학기 두 학기에 걸쳐 자신이 전공한 분야에서 신제품 개발,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는 팀 프로젝트를 수행해 현장형 아웃풋을 내놓는다. 학생들을 팀 단위로 구성해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리더십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조직 중심 교육과 취업 네트워크 중심 교육 등을 실시한다. 지도는 산 · 학 협력으로 이뤄지며 교수진은 건국대 기술경영학과,경영학과,경영정보학과 교수진(총 38명) 및 현직 기업체 등 기관 재직 산학 겸임 교수진(총 11명)이 참여한다. 또한 MBA 교육을 보강하기 위해 7명의 교수진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건국대 MBA는 미국 스탠퍼드대와 다양한 교류협력을 추진하고 건국대 '밀러MOT스쿨' 명예원장인 밀러 교수와의 협력 및 스탠퍼드대의 우수 프로그램을 반영한 교과과정을 개발 중이다. 또 일본 와세다대와 대만 칭화대,중국의 자오퉁대 등 협력 대학과의 학점 교류와 같은 글로벌 연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학생 유치를 위해 장학금 수혜율 60~70%의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장 중심의 교육을 위해서는 산 · 학 · 연 협력 일체형 교육이 핵심이다. 산 · 학 · 연 협력의 중심은 실리콘밸리 비즈니스 네트워크와 한국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연계한 '뉴 실크로드 포럼' 네트워크다. 이를 위해 11명의 산학 겸임 교수 네트워크와 12개의 업무협약 기관을 확대하는 한편 실리콘밸리 지역 비즈니스 협회와의 협력 관계를 구축 중에 있다. 협력 업체는 교과과정,학생 지도,결과물 평가,학생 파견 등에 있어 종합적인 협력 관계를 갖게 된다. 오세경 원장은 "특히 건국대 MBA 첫 신입생으로 삼성전자,현대자동차,포스코 등 대기업 전 · 현직 직원들이 지원하고 있다"며 "시장 수요에 부응한 MBA 프로그램 개발 전략이 통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건국대 후기과정 모집은 TOP MBA(일반경영 MBA) 분야로 5월17일부터 7월14일까지 인터넷(www.uway.com)으로 원서접수가 이뤄지며 같은 기간 관련 서류를 경영전문대학원 행정실로 제출해야 한다. 서류합격자에 한해 면접을 실시하며 장소 및 일시는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문의는 홈페이지(http://mba.konkuk.ac.kr)나 전화(02-450-0505)로 가능하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