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총장 윤은기)은 학부과정 없이 운영되는 석 · 박사 중심의 경영전문대학원이다. 2004년 국내 처음으로 설립된 이후 소수정예의 전문 경영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aSSIST에는 현재 글로벌리더십,금융공학,산업보안,레저경영전문대학원 등 4개 경영학석사(MBA) 과정과 경영학박사(Ph.D.) 과정이 개설돼 있다. 주간 전일제인 글로벌리더십 MBA과정은 미국의 신흥 명문대학인 조지메이슨대의 복수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1년6개월 과정으로,교환학생 프로그램과 아웃도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금융공학 MBA과정은 미국에서 '톱 10'으로 인정받는 조지워싱턴대 금융공학 교수진이 직접 방한해 강의하는 것이 특징이다. 역시 1년6개월 과정으로 해외 금융기관을 3주간 방문하는 해외현지심화과정도 선택할 수 있다.

산업보안 MBA과정은 국가정보원 산업기밀보호센터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2009년 3월 국내 최초로 문을 열었다. 첨단 산업보안 기술과 경영학 이론이 접목된 프로그램으로,기존의 기술 중심 보안교육에 윤리적 경영마인드와 통합적 연구를 접목해 한차원 더 발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국 조지메이슨대와 복수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2년 과정이다.

강원도 춘천시와 함께 설립한 레저경영전문대학원은 △레저경영MBA △한류예술경영MBA △호텔관광경영MBA △레저테라피경영MBA 등 4개 전공으로 구성돼 있다. 실제 창업자금을 지원해 학생들이 직접 경영하도록 돕는 '레저비즈니스프로젝트'와 미국 · 유럽 명문대학 연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 국내 유명 최고경영자(CEO)와 해외 석학의 초빙 강연도 들을 수 있다.

aSSIST는 차별화된 교육철학으로 'eThics(윤리),Teamwork(팀워크),Technology(기술),sTorytelling(스토리텔링)'에서 글자를 딴 '지속경영 4T'를 내세우고 있다. 각 분야의 전문지식과 함께 확고한 윤리관과 환경의식을 겸비한 창조적인 팀 플레이어를 양성해 국가와 사회에 '지속 가능한 성장원동력'이 될 수 있는 전문 경영인재를 키워낸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2008년 유엔 글로벌콤팩트(UNGC)의 '사회책임경영 교육원칙(PRME)'에 가입한 이후 윤리경영 정규 교과를 운영하고 모든 강의에 5분 윤리 특강을 도입했다. 2007년부터는 선발 입학생 전원에게 사회책임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는데,원생들은 졸업 후 사회와 국가에 이바지할 것을 약속하는 '4T 윤리서약'을 맺는다. 이는 단순히 이론적 학습이 아닌 실천형 인재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공표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윤리서약문을 낭독하고 직접 서명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이 대학원은 지난해 국제적으로 '윤리교육의 오스카상'으로 꼽히는 아스펜 재단 선정 '글로벌 톱 100'에 올랐다. 미국의 예일대,노트르담대,UC버클리대,매사추세츠 공과대(MIT),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과 영국의 런던비즈니스스쿨 등 세계 주요 경영대학원과 함께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이뿐만이 아니다. 2008년 국내 최초로 개원한 기후변화리더십 과정 운영을 통해 약 250여명의 사회 각계 각층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녹색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저탄소경영선언식'을 매년 진행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1월에는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가 선정한 '녹색교육기관'에도 이름을 올렸다.

이처럼 aSSIST는 선도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윤리 및 지속경영,환경,여가문화,산업보안 등 전문성과 함께 글로벌 수준의 경영학 지식을 갖춘 석 · 박사 인재를 양성해온 성과를 인정받아 올 1월에는 한국HRD(인재개발)협회에서 수여하는 국내 인적자원개발분야 최고의 상인 '2010 한국HRD대상' 교육기관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윤은기 총장은 "aSSIST는 1000여명의 강력한 CEO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석 · 박사 과정 학생들과 강력한 산학(産學) 선순환 구조를 갖추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과 학교,그리고 국가와 사회 모두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윤리적 전문인재 양성을 통해 국내 최고의 경영교육기관으로 발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aSSIST는 올 하반기에는 글로벌리더십MBA,산업보안MBA,레저경영전문대학원 등 4개 전공의 신입생을 뽑는다. 원서접수는 6월부터 시작할 예정이고,개강은 9월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assist.ac.kr)나 전화(070-7012-2941)로 확인할 수 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