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인집 진로재팬 사장(53)은 학창 시절부터 일본 프로야구 마니아였다. 신일고 재학시절인 1970년대 용돈을 모아 일본의 대표적인 야구잡지인 '주간 베이스볼' 과월호를 사모은 것이 그의 가장 큰 취미였다. 지금도 당시 유명 선수들의 타율과 승률 등을 줄줄이 꿰고 있을 정도다.

부친이 그에게 주문한 것도 일본 프로야구 3루수 계보의 창시자인 요미우리 자이언츠의 나가시마 시게오처럼 한 우물만 파라는 것이었다고 한다. 한국외국어대를 거쳐 미국 서부 명문 USC에서 MBA를 딴 뒤 뱅크 오브 크레디트 재팬에 근무하는 등 일찌감치 일본 내 비즈니스 감각을 익혔다. 이후 삼성제일병원 기조실장,쌍용화재 사장을 지낸 뒤 2007년 4월 진로재팬 사장으로 스카우트됐다. 일본 도쿄에 거주하는 한국 기업인들과 관리,교수들의 대표적인 일본 연구모임인 '도쿄 포럼'의 회장도 맡고 있다.

양 사장의 당면 과제는 진로재팬의 '제2의 중흥'을 이끄는 것이다. 진로재팬의 소주 판매량은 2004년 461만 상자(700㎖?C12병 기준)로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진로의 법정관리와 진로재팬의 매각 추진 등으로 영업 · 마케팅에 차질을 빚어 2007년 301만상자로 줄었다가 양 사장 취임 이후 회복세를 보이는 중이다.

양 사장은 "현재 일본에서는 '을류 소주'로 분류되는 증류식 소주가 '갑류 소주'인 희석식 소주를 앞서고 있는 추세"라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일본 내 을류 소주업체의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규 진출한 막걸리 사업과 관련해선,올해 10만상자 판매에 이어 2012년까지 50만상자(20억엔)를 목표로 잡고 있다. 이와 함께 일본 카와쇼 식품과 제휴를 통해 하이트맥주의 발포성 맥주 수출을 늘릴 계획이다.

양 사장은 "소주뿐 아니라 막걸리,맥주,RTD(저알코올 과실탄산주) 등의 판매를 고루 늘려 일본 내 정상급 종합 주류메이커로 위상을 굳히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