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를 통해서도 다양한 취업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한국직업방송이 인터넷 TV(IPTV)인 SK브로드앤TV를 통해 지난 22일부터 방송을 송출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동안 공중파나 뉴스 채널에서 주요 기업 채용정보를 알려주는 단신 코너들이 있었지만 구직자들의 궁금증을 채워 주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쌍방향 방송…궁금증 실시간 해소

한국직업방송은 24시간 실시간으로 방송된다. 일자리를 찾는 구직자나 인사담당자들이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정부 취업포털인 워크넷을 비롯해 잡코리아,커리어,리크루트,스카우트 등 국내 주요 취업 포털과 전문 채용사이트들의 구직정보를 한번에 파악할 수 있다. 쌍방향으로 방송이 이뤄지기 때문에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게 무엇보다 큰 장점이다.

한국직업방송은 케이블 플랫폼 사업자,지역SO 등과 송출 계약을 진행하고 있어 조만간 다른 IPTV나 유선방송 등을 통해서도 시청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직업방송은 인터넷(www.worktv.or.kr)을 통해서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간판 프로그램 '잡투데이'

잡투데이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전 9시부터 60분간 실시간으로 방송된다. 각종 취업 정책 변화에 따른 대처법을 소개하고 취업 포털을 연결해 방금 나온 생생한 채용 정보도 알려준다. 잡투데이의 특징은 각 취업 포털 별로 흩어져 있는 취업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취업 포털에서 찾기 힘든 알짜 중소기업의 채용정보도 확보해 소개한다.

한국직업방송 관계자는 "전문가들이 쉴새 없이 쏟아지는 구직정보를 선별해 옥석을 가려 구직자들에게 딱 필요한 맞춤 정보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코너가 마련된다. 먼저 '줌인 잡 이슈'에서는 구직자에게 필요한 이슈만을 선별해 집중 분석하고 이슈와 관련된 기업의 채용정보를 제공한다. 코리아리크루트 이정주 대표,스카우트 조형래 부사장,이노HR컨설팅 심숙경 대표,트루HR 이선주 대표 등 취업시장 간판급 전문가들이 출연해 채용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전해준다.

'현장네트워크'는 각 채용 포털과 이원 생중계를 통해 채용시장을 매일 주제별로 점검하고 채용 전략에 관한 팁을 제공해 준다. 요일별로 월요일에는 전주의 채용시장을 리뷰하고 금주의 채용시장 흐름을 미리 예측해본다. 화요일에는 사람인,수요일에는 커리어,목요일에는 리크루트,금요일에는 잡코리아 등 국내 주요 취업 포털들이 취업 전략과 채용 정보를 소개한다.

'전재홍 기자의 기업 집중분석'에서는 채용시장 전문기자인 한국경제TV 전재홍 기자가 대기업 취업성공 전략을 귀에 쏙쏙들어오게 정리해 전달한다. 국내 30대 대기업의 채용동향을 분석하고 취업전략을 제시하며 그 기업의 사내 문화와 비전 등도 세세하게 파헤친다. 구직자가 직접 만나기 힘든 인사담당자를 기자가 대신 만나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등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이 밖에 '업종별 채용정보''취업 워밍업''찾아라! 알짜기업''취업 Q&A' 등 다양한 코너가 마련된다.

◆'백수잡담''일하는 대한민국' 등도 눈길

'백수잡(JOB)담'도 눈여겨볼 만한 프로그램이다. 리얼 버라이어티 토크쇼로 자의든 타의든 현재 백수로 살아가는 일반 출연자들이 직접 스튜디오에 나와 속내를 들려준다. 사범대생 백수,유학파 백수,축구선수 출신 백수,개그지망 백수,은둔 백수,행사 백수,최소의 아르바이트만 하면서 백수를 즐기는 전형적인 프리터족 백수 등 실업이라는 고민을 가지고 있는 8명의 백수들이 취업하려는 백수들이 꼭 알아둬야 하는 다양한 내용을 주제로 이야기를 펼치는 '수다공작소'다.

매주 한 직업을 선택해 그 직업을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들이 스튜디오에 나와 해당 직업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도 마련한다. 취업준비 및 도전기,취업을 위한 노하우 등을 소개하고 전문가와 함께 취업 관련 사항 등을 꼼꼼하게 알아본다. 아직 자신의 진로를 찾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일하는 대한민국'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30분씩 편성된다. 주로 경력자,재취업자 등을 위한 취업정보 프로그램이다.

'고용지원센터' 코너는 서울 각 지역의 고용지원 센터를 실시간으로 연결한다. 중소기업지원정책,실업급여 신청방법,청년뉴스타트 프로젝트 등 정부의 주요 취업지원 정책들을 실무 담당자가 설명해준다.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테마별로 정리하는 '직업 현장 속으로'에서는 다양한 직업군의 근무환경,교육과정,향후 전망 등을 통해 직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제고한다.

'취업영어 특강' 코너도 있다. 취업에 필수적인 영어 면접을 돕는 원 포인트 레슨 프로그램으로 면접전형별 유의사항,기업별,업종별 자주 묻는 질문을 취업영어 전문 강사가 알기 쉽게 정리한다.

◆맞춤형 프로그램 '데일리 잡매거진'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매일 1시간씩 방송되는 데일리 잡매거진은 취업 준비층을 대학생,경력단절 여성,은퇴를 준비하는 중장년층,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고령층 등 네 가지로 분류하고 각 상황별 전략과 준비사항,정부 지원책 등을 정리한다.

월요일에는 청년층에 맞춰 상세한 취업정보를 소개한다. '방학 때 해야 할 취업준비 랭킹 5''지자체 청년취업 정책''연예인들의 창업과 노하우 정보''역세권으로 알아보는 알바 지도'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된다.

화요일에는 여성층이 대상이다. 성공적인 취업전략과 재테크 정보를 제공하고 '여성들이 이력서 쓸 때 실수하는 다섯 가지''경력단절여성의 경제활동 촉진법''위대한 가계부''여성 CEO의 성공스토리' 등을 들려준다. 수요일에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재테크 전략과 자격증,재취업의 주의점 등을 살펴본다. 목요일에는 영화 속 직업이야기,유망 해외취업분야,자기소개서 핵심검토사항 등을 다룬다.

이 밖에도 구직자와 주부,재직자 등의 자기개발을 위한 다양한 강좌 프로그램도 눈여겨볼 만하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