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산업계 및 의료계,학계 등 전 분야에 걸친 풍부한 광학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선진광학을 실현해온 열정이 윈어스테크놀로지를 여기까지 오게 했습니다. 모든 광학기기에 완벽을 추구하는 철두철미함이 없었다면 해외 진출,그리고 성공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

광학기기 전문 업체인 ㈜윈어스테크놀로지(www.win-us.com) 장령기 대표는 "해외에서 성공했기에 국내시장 진출도 자신 있다"고 말한다. 10년 가까이 광학의료기기분야에서 고객을 만족시키려 노력한 덕분에 제품만큼은 세계 최고라고 자부한다.

장 대표는 "성능과 가격,마케팅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은 품질이라는 점을 항상 명심했다"고 한다. 이를 위해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였으며 직원의 아이디어 제안도 소중하게 여겼다. 이런 의견과 아이디어들이 제품 개발로 연결됐다. 광학제품의 핵심 요소인 광학렌즈는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타사에 비해 초정밀 · 고부가 기술이 많은 것도 여기서 비롯된다.

치과용 카메라 렌즈메터 및 검사용 장비 'Zoom Video Microscope'를 비롯해 특수목적용 현미경을 자체개발한 ㈜윈어스테크놀로지는 ISO 13485 국제규격인증과 유럽 CE, 미국 UL 인증을 비롯해 식약청의 의료기기 GMP 인증까지 유독 품질인증이 많은 편이다.

사람을 중히 여기는 기업 문화도 이 회사의 강점이다. 비정규직이 없고 정년을 없앤 한솥밥 기업문화를 도입해 먼저 사원의 마음을 움직였고 품질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을 통해 회사의 역량을 강화하자 품질과 생산성도 더불어 높아져 일석삼조의 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기술과 품질을 바탕으로 회사는 내년에 새로운 의료기기를 개발하여 선보일 예정이다.

지금까지 미국을 비롯해 유럽,일본 등 해외시장을 주 활동무대로 삼았던 ㈜윈어스테크놀로지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내수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이미 해외시장에서 품질을 인정받은 치과용 'Intra-oral Camera 카메라' 등이 국내시장에서도 사용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선진 마케팅기법을 접목시키면 승산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신재섭 기자 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