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버추얼페이먼트 '모바일 안전결제 서비스'(한국경제신문사장상)=휴대폰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를 할 수 있는 버추얼머신(VM) 기반의 서비스다. 영화 뮤지컬 등의 공연티켓을 전화로 예매할 때 상담원에게 신용카드 정보를 알려줘야 하지만 이 서비스는 고객이 직접 휴대폰에 비밀번호만을 입력하면 결제가 처리된다.

◆KTH · 국민은행 · 슬림디스크 '와이브로 모바일 ATM'(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장상)=내달 출시 예정인 신개념의 디지털카드다. 와이브로망을 이용한 모바일 ATM과 신용카드를 일체화했다. 와이브로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에서 신용카드를 단말기에 꽂은 채로 결제나 뱅킹 등의 업무를 볼 수 있다.

◆티아이스퀘어 '영상채팅 플러스'(SK텔레콤 사장상)=3세대 이동통신망을 통해 영상통화나 채팅을 할 때 발신자가 입력한 문자의 특정 단어를 자동 검출,발신자의 영상과 합성해 수신자에게 자동 전달해주는 신개념 서비스다. 단순히 영상통화나 채팅에 그치지 않고 자신만의 감정 및 느낌을 상대방에게 재미있게 알려줄 수 있다.

◆엠앤소프트 '플레이맵'(KT사장상)=스마트폰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플레이맵(Playmap)과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 사이트(playmap.co.kr)를 연동해 실시간으로 장소와 공간에 대한 경험을 여러 사람과 공유하는 유 · 무선 연동 LBS서비스다.

◆올라웍스 '비주얼 서치 플랫폼'(LG텔레콤 사장상)=휴대폰 카메라로 비추는 영상물을 분석해 영상과 연관된 정보를 찾아주는 비주얼 검색 애플리케이션이다. 카메라를 비추거나 사진을 찍기만 하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컨대 책이나 음반에 휴대폰 카메라를 비추면 해당 책이나 음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검색해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