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지드래곤이 KAIST 특임교수가 됐다.KAIST는 5일 대전 본원에서 열린 '이노베이트 코리아 2024'에서 가수 지드래곤(본명 권지용)에게 기계공학과 초빙교수 임명장을 수여했다. KAIST에서 개발한 최신 과학기술을 K-콘텐츠와 문화산업에 접목한다는 취지에서 특임교수로 초빙했다고 KAIST는 설명했다. 임용 기간은 이달 4일부터 2026년 6월까지 2년이다.지드래곤은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리더십 특강을 진행한다. 세계적인 아티스트로서의 경험을 공유하고 구성원과 소통할 수 있는 문화행사도 연다. KAIST의 다양한 기술을 예술과 문화콘텐츠에 접목하는 공동연구도 추진한다.'KAIST-갤럭시코퍼레이션 엔터테크연구센터'(가칭)를 기계공학과 내에 설립한다. 이 센터는 한류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트윈 기술 연구, K-컬처와 인공지능(AI)·로봇·메타버스와의 융합 연구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아티스트 아바타 개발 연구를 진행한다.지드래곤은 이달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를 찾아 VR 체험 기구에 탑승하는 등 첨단 기술에 큰 관심을 보여 왔다. 그의 소속사 갤럭시코퍼레이션 역시 AI 메타버스 기업을 표방하고 있다.지드래곤은 KAIST 글로벌 앰버서더로도 임명돼 KAIST의 해외 홍보 활동을 하게 된다. 지드래곤은 "과학 천재들이 배출되는 KAIST의 초빙교수가 돼 영광"이라며 "최고의 과학기술 전문가들과 저의 엔터테인먼트 전문 영역이 만나 큰 시너지, 즉 '빅뱅'이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또 "음악 분야에도 AI로 작업하는 분들이 늘고 있고 이런 첨단기술이 다양한 형태의 창작을 가능하게 한
LG유플러스와 카카오모빌리티가 전기차 충전 사업을 위해 설립한 합작법인이 출범했다. 합작법인은 지분을 '50%+1주' 보유한 LG유플러스의 연결 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다. 주요 경영진은 LG유플러스가 임명한다. 6조원을 웃도는 규모로 성장할 전기차 충전 시장에서 3위권 사업자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합작법인 'LG유플러스 볼트업' 공식 출범LG유플러스와 카카오모빌리티는 전기차 충전 합작법인 'LG유플러스 볼트업'이 공식 출범했다고 5일 밝혔다. 이들 회사는 지난해 6월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한 뒤 올해 4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기업결합을 승인받았다. LG유플러스는 기지국·데이터센터 등 전국 단위 인프라 운영 경험을 토대로 구축·운영·과금·영업 등을 맡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대리운전 △내비게이션 △주차 △전기차 충전 등을 아우르는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플랫폼을 운영해온 역량을 살려 전기차 충전 서비스의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출자 규모는 총 500억원으로 양사가 각각 250억원씩 출자했다. 지분은 LG유플러스가 50%+1주, 카카오모빌리티가 50%를 보유한다.이에 따라 합작법인은 LG유플러스 연결 대상 종속회사로 분류되고 최고경영자(CEO) 최고재무책임자(CFO) 최고운영책임자(COO) 등 주요 경영진도 LG유플러스에서 임명한다. 최고전략책임자(CSO)와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카카오모빌리티 몫이다. CEO는 LG유플러스 전기차 충전 사업을 주도해온 현준용 부사장이 맡는다. 현 부사장은 LG유플러스 EV충전사업단장을 역임하면서 관련 사업을 총괄했었다. 차별화된 서비스·충전 경험으로 톱3 목표합작법인은 3
네이버웹툰 일본 서비스인 '라인망가'가 4년 만에 현지 애플리케이션(앱) 마켓 매출 1위를 탈환했다. 미국 나스닥 상장 이후 일본 시장을 발판 삼아 수익성을 확보할 것이란 전망에 더욱 힘이 실린다. 라인망가, 4년 만에 日 앱마켓 매출 1위5일 업계에 따르면 라인망가는 지난달 일본 앱 마켓에서 매출 1위를 차지했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업체 데이터닷에이아이 집계 결과 게임을 포함한 전체 앱 가운데 가장 많은 매출을 올렸다.라인망가가 일본에서 앱 마켓 매출 1위를 기록한 것은 2020년 7월 이후 약 4년 만이다. 네이버웹툰 내부에선 "기념비적 성과"라는 평가가 나오는 등 들뜬 반응이다. 줄곧 1위를 달리던 카카오픽코마를 근소한 차이로나마 앞지른 데 대해 의미를 뒀다. 이 기간 앱 마켓 매출 점유율을 보면 라인망가는 44.63%, 카카오픽코마는 44.55%로 간발의 격차였다. 네이버웹툰 본사인 웹툰엔터테인먼트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기업공개(IPO)를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 윤예지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2년간 일본 만화 시장의 디지털 전환이 웹툰엔터의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며 "일본은 한국 대비 객단가(ARPPU·이용자당 평균 매출)가 3배 높은 국가로 월간활성사용자수(MAU) 증가 대비 매출 성장률은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일본 만화 시장은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지 만화 시장에서 웹·모바일 등 전자 만화 비중은 30% 수준. 유료 이용자 비중이 커 웹툰 시장이 성장할수록 매출 성장폭이 가파르게 올라가는 구조다. 매출 기반도 탄탄한 상태다. 웹툰엔터테인먼트 매출 약 90%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