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제토플 한경 TESAT] 우리나라만 세율을 동결한다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문제] 경쟁국인 홍콩,싱가포르,대만이 일제히 법인세율을 인하하고 우리나라는 세율을 동결할 경우 다음 중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은?

    ①우리나라의 외국인 직접투자가 증가한다.

    ②우리나라에 판매 자회사를 둔 다국적 기업의 국내 이전가격이 낮아진다.

    ③세율을 인하한 경쟁국에 소재하는 다국적 기업 자회사의 순이익이 증가한다.

    ④우리나라 기업의 공장 해외 이전이 줄어든다.

    ⑤다국적 기업의 국내 자회사가 우리나라에 납부하는 법인세가 증가한다.



    [해설] 최근 세계 조세 정책의 한 흐름은 법인세 인하 경쟁이다. 전 세계를 무대로 사업하는 다국적 기업이 보편화하면서 법인세 세원의 국제적 이동이 갈수록 쉬워지고 있다. 높은 세금을 부과하게 되면 기업은 다른 국가로 쉽게 도망가 버린다. 따라서 나라마다 법인세원을 조금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한 조세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OECD 국가의 지방세를 포함한 법인세율 평균값은 1985년 48%가량에서 2007년에는 30% 선으로 20여년 동안 절반 수준으로 낮아졌다. 지난해 기준으로 우리나라(25%)는 OECD 평균(27%)보다는 낮다. 그러나 그동안 인하의 폭은 작았다.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한국은 OECD 국가 중 법인세율이 아주 낮은 축에 들었다. 그러나 다른 국가들의 대폭적인 법인세율 인하로 2007년 기준으로 OECD 국가 중 7개국이 우리보다 낮은 세율을 갖게 됐다. 경쟁국인 홍콩 싱가포르 대만 등은 지속적으로 법인세 인하를 계획하고 있다.

    법인세율을 인하한 국가에 있는 기업들은 세금이 줄어든 만큼 순이익이 증가한다.

    정답 ③

    ADVERTISEMENT

    1. 1

      전 아이돌 멤버, 외국인 성폭행 혐의로 징역 3년6개월 확정

      아이돌그룹 NCT 출신 가수 태일(31·본명 문태일)이 성폭행 혐의로 징역 3년 6개월의 실형을 확정받았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1부(주심 서경환 대법관)는 성폭력처벌법상 특수준강간 ...

    2. 2

      '김건희에 가방 선물' 의혹 김기현 아내, 특검 재출석

      김건희 여사에게 2023년 전당대회 당선을 대가로 고가의 가방을 건넸다는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의 아내를 다시 소환했다. 김 의원의 배우자 이모씨는 27일 오전 9시25분께 김건희...

    3. 3

      9개월간 콜센터 상담원에게 폭언한 20대 징역형 집유

      전세금 지원 콜센터 상담원들에게 상습적으로 욕설과 폭언을 한 20대 남성에게 징역형의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부산지법 형사6단독(김정우 부장판사)은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