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천자칼럼] 강강술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추석을 앞두고 반가운 소식이 날아들었다. 전통 민속놀이 '강강술래'가 남사당놀이,영산재,제주칠머리당영등굿,처용무 등과 함께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세계무형유산'으로 등재되게 됐다는 것이다.

    강강술래(중요무형문화재 제8호)는 노래와 춤,놀이가 하나로 어우러진 종합예술이다. 유래에 대해서는 설이 많지만 예로부터 달맞이나 풍년 기원 의식으로 전승돼오던 중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이 아낙네들에게 군복을 입혀 돌게 하는,이른바 의병술(疑兵術)로 채택해 왜군을 물리침으로써 더욱 널리 보급됐을 것이라는 게 가장 유력하다.

    '강강수월래(强羌水越來,강한 오랑캐가 물을 건너온다)'라고 적기도 하지만 '강'은 주위란 뜻의 전라도 방언,술래는 순라(巡邏)'에서 온 것으로 경계하라는 의미의 순우리말인 만큼 강강술래가 맞는다고 한다. '수월래'는 술래를 길게 뽑을 때 들리는 소리에 다름 아니라는 것이다.

    동쪽 산 위에 둥근 달이 솟아오르면 넓은 마당에 모인 여인들이 손을 잡고 돌기 시작한다. 목청 좋은 사람이 '달 떠온다 달 떠온다'하고 앞소리(先唱)를 메기면 나머지는'강강술래'하는 뒷소리(合唱)로 받는다. 느릿하던(진양조) 노래가 중중모리를 거쳐 자진모리에 이르면 다 함께 뛴다.

    '뛰어보세 뛰어나보세 강강술래/ 옥신옥신 뛰어나보세 강강술래/ 높은 마당이 깊어지고 강강술래/ 깊은 마당이 높아나지게 강강술래….' 다들 신나게 뛰다 지치면 놀이에 들어간다. 둥글게 돌면서 앞소리가'남생아 놀아라'하면 뒷소리가'촐래촐래 잘논다'로 받는다. 몇 사람이 원 안으로 들어가 남생이(거북이) 흉내를 내면 나머지는 손뼉을 치며 흥을 돋운다.

    놀이는 이밖에도 선두를 따라 나선형으로 감아 들어갔다 풀면서 나오는 덕석몰기(멍석말이),두 사람이 손을 잡아 위로 쳐들어 문을 만들면 뒷사람들이 줄지어 들어가 새 문을 만드는 대문놀이,맨 앞 술래가 다른 편 맨끝의 꼬리를 잡으려고 뛰어가는 꼬리따기 놀이 등 다양하다.

    추석이다. 오랜만에 모인 가족 친지들과 TV 시청이나 고스톱으로 시간을 보내는 대신 널찍한 곳에 나가 강강술래를 해보면 어떨까. 손에 손을 맞잡고 주거니 받거니 노래하고 뛰다 보면 가슴 속에 맺힌 응어리와 스트레스도 풀리고 열심히 살아볼 기운이 솟지 않을까. 두둥실 떠오른 보름달을 보며 소원과 가정 · 회사 · 나라의 안녕도 빌어보고.

    박성희 수석논설위원 psh77@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글로벌 K뷰티 소비자들, 주문 건당 화장품 14만원어치 산다

      바른손이 운영하는 뷰티 플랫폼 '졸스(Jolse)'에서 글로벌 소비자들은 K뷰티 제품을 구매할 때 주문 한 건당 약 14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집계됐다.졸스는 직구 성수기로 꼽히는 10~11월 글로벌 ...

    2. 2

      연인과 동반자살한 아들의 아버지가 연기하는 '로미오와 줄리엣'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동이 트는 새벽, 창밖을 응시하고 있는 댄. 그의 시선이 당도하는 곳은 집 앞 한쪽의 잔디밭이다. 무언가 오랜 시간 동안 놓여있다가 치워진 듯한 빈 공간. ...

    3. 3

      카카오엔터, 텐센트뮤직·라인뮤직 손 잡았다…'K팝 아티스트 차트' 출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텐센트뮤직 및 라인뮤직과 각각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뮤직플랫폼 멜론(Melon) 내에 중국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이하 텐센트뮤직)의 산하 플랫폼 QQ뮤직, K...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