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일자리를 구할 때 남성은 인맥,여성은 구인광고에 의존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6일 한국고용정보원이 한국노동패널 자료를 토대로 1682명(남 970명,여 712명)의 취업성과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남성의 56.4%가 구직활동 때 친구 친척 직장동료 등 개인 및 사회적 인맥을 가장 많이 활용했다.

공공·민간고용서비스,신문 구인광고 등 ‘공식적 방법’을 활용한 남성은 37.4%,업체에 직접 지원한 남성은 6.2% 등이었다.이에 반해 여성의 49.2%는 공식적 방법을 이용했고 개인·사회적 네트워크의 활용은 45.3%,직접 지원은 5.5%로 나타났다.공식적 방법을 이용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층은 30대 여성(56.5%)이었고 개인·사회적 인맥으로 구직하는 비율은 40대 남성(63.7%)에게서 제일 두드러졌다.

고용정보원은 많은 여성이 육아와 가사에 대한 책임이 커 남성보다 노동시장에 잘 참여하지 않고 노동시장에 들어가도 다른 직업세계에서 머문다는 점 때문에 구직활동 방식에 차이가 난다고 설명했다.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이 50% 정도이고 여성 취업자의 70%가 비정규직으로 회계·경리, 안내·접수,고객응대,통계조사,비서·사무보조,유치원교사,단순 생산직 등에 취업해 전문·관리직 네트워크에서 소외된다는 것이다.

고용정보원은 “일자리 정보를 지인을 통해 얻게 되면 고용주의 특성,구체적 업무,회사 분위기 등을 파악할 수 있다”며 “이는 구직자가 해당 일자리와 자신의 적합성을 판단할 근거가 돼 취업확률 또는 취업 후 고용안정성을 높이는 수단이 된다”고 말했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