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공회의소가 버락 오바마 정부의 과도한 민간부문 개입에 반기를 들었다. 미 상의는 민간기업의 자율을 주창하는 광고와 로비활동에 10억달러를 투입하는 등 대대적인 '자유기업 캠페인'(로고)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토머스 도노휴 미 상의 회장은 10일 오바마 정부가 민간부문에 대한 새로운 규정과 제한,의무사항,세금 등으로 미국의 부와 고용창출 능력을 훼손하고 있다면서 이번 캠페인의 취지를 밝혔다. 그는 "자본주의가 기로에 서 있는 이때 가장 중요하고 절실한 운동"이라며 "정부의 영향력과 반기업 행동가들의 공격이 급속히 늘어나는 데 맞서 광고,교육,뉴미디어,풀뿌리 활동을 통해 자유기업의 가치를 지키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 상의는 7870억달러에 이르는 경기부양법을 지지,오바마 정부와 밀월관계를 타는 듯했다. 하지만 정부가 GM과 크라이슬러에 구제금융을 지원하면서 기업지배구조에 개입하고,건강보험제도 개혁을 밀어붙이면서 사이가 벌어졌다.

미 대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의 모임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도 미 상의의 캠페인에 지지를 선언하고 측면지원에 나섰다.

존 카스텔라니 라운드테이블 대표는 "일부 회원사 CEO들이 11일 게리 락 상무장관을 만나 자유무역협정(FTA) 촉진을 촉구하고,미 다국적 기업들의 해외수익 과세 강화에 반대하는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야당인 공화당의 일부 의원들 역시 정부가 고용주들에게 비용을 증가시키는 규제를 대폭 늘리는 상황에서 때늦었지만 바람직한 캠페인이라고 미 상의를 지지했다.

반면 진보적 성향의 서비스노동자국제노조 등은 미 상의의 캠페인을 부시 전 정부 시대로 회귀하려는 행태라며 비난,앞으로 적지 않은 갈등도 예상된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