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은 12일 최근 발행이 늘고 있는 주식채권에 대한 투자전략을 제시했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CB(전환사채)와 BW(신주인수권부사채)를 중심으로 국내 주식채권 시장의 유동성이 증가해 올 3~4월에만 1조원 이상의 주식채권이 발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대금도 증가했다. 2007~2008년 평균 1000억원 내외였던 주식채권 거래대금은 올 1~2월 100억원대로 급감했다가 4월 500억원대로 증가했다.

이승재 연구원은 "주식채권 발행의 목적이 대부분 만기상환을 위한 차환 발행이 아니라 운영자금을 위한 자금 조달용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렇다면 주식채권을 발행한 기업에 대해 어떻게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

이 연구원은 "기업 자금조달의 이유가 채권 만기상환을 위한 차환발행이 아닌 운영자금을 위한 것이고, 조달금리가 회사채 금리에 비해 3%포인트 이상 낮으며, 발행시 주가가 전환가격에 비해 높거나 비슷해 전환권 행사 가능성이 높은 경우 청약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밝혔다.

청약이 여의치 않을 경우 발행 공시일에 해당 기업의 주식을 직접 매수해 발행일까지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것도 좋다고 덧붙였다.

다만 주식채권을 장중에 직접 매수하는 것은 위험이 크다고 판단했다. 현재 공매도가 금지돼 있고 유동성이 부족해 차익거래도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또 주식으로 전환해 매도한다고 해도 주식으로 전환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가격변동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경닷컴 문정현 기자 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