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강한섭,이하 영진위)는 6일 한국 영화가 안정적으로 제작비를 투자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내용을 담은 '한국영화 진흥정책 2009-2012'를 발표했다.

영진위는 먼저 2011년 한국 영화의 극장 수입 일부를 차기작 제작에 지원하는 '자동 제작지원 제도'를 추진한다. 극장 매출의 3%씩 징수하는 현행 영화발전기금의 절반을 따로 모아 제작사에 지원하는 것으로,영진위는 적립금을 연간 75억원으로 추산했다.

또 해외 공동제작에 쓰일 '중형 특수목적 펀드'를 2012년까지 1000억원 규모로 조성하며,영화 제작에 필요한 자금을 민간 금융기관에서 빌릴 수 있도록 '대출 지급보증 계정'을 내년까지 100억원 규모로 신설한다. 영진위는 아울러 영화 부가시장 규모를 현재 2500억원에서 2012년 6000억원으로 키우기로 했다.

영화가 온라인에서 안전하게 유통되도록 영진위가 관련 시스템을 개발하고,홈비디오 업체와 대여점이 수익을 공평하게 나눌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독립영화,예술영화,다큐멘터리 등 다양성 영화에 대한 지원도 진흥정책에 포함됐다. 다양성 영화가 연간 30~40편 제작될 수 있도록 하고 예술영화 전용관,독립영화 전용관을 늘려 총 80개관의 스크린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올해 폐지되면서 독립영화계의 반발을 샀던 다양성 영화 개봉 · 마케팅 지원 제도도 다시 추진된다.

한편 투자,제작,배급,상영 등 영화계 각 부문 대표 17명은 이날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행사에서 공정 경쟁과 상호 협력을 위한 '영화산업 상생협약 선언'에 서명했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