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투자설명회 분위기가 뜨겁습니다. 직원 의자까지 동원해도 자리가 모자라 서서 들어야 할 정도예요."

코스피 지수가 1000선에서 1300선까지 숨돌릴 틈 없이 달려오면서 주식 직접투자에 대한 개인들의 관심이 부쩍 늘었다. 덩달아 증권사들이 개최하는 주식 투자설명회도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 18일 투자설명회를 개최한 동부증권 서초지점 관계자는 "120명이 넘는 고객들이 참석해 자리가 모자랄 정도였다"며 "지방에서 일부러 올라온 고객들도 상당수 있어 놀랐다"고 밝혔다.

투자설명회는 개인투자자들이 주식투자 전문가들과 직접 만나 증시 궁금증을 풀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전문가의 강연과 함께 개별 종목 상담을 진행하기도 해 직접 주식투자를 하는 개인투자자들에게 유용하다.

강연하는 사람은 증권사 애널리스트부터 투자자문 관계자, 재야고수들까지 다양하다. 최근에는 온라인 실시간 동영상을 통한 온라인 투자설명회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투자설명회에서 강연을 하고 있는 국제문 대우증권 테헤란밸리지점 팀장은 "개인투자자들의 최근 관심사는 테마주"라며 "바이오 등 정부정책과 연관된 테마 얘기에 특히 관심을 기울이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주가가 빠르게 상승한 상태이기 때문에 5월에도 강세를 이어갈 것인지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 애널리스트·슈퍼개미 등 강연자 다양

노동절을 낀 5월 초 연휴 동안에도 증권사들은 발빠르게 투자설명회를 준비하고 있다.

교보증권은 5월 2일 송파지점에서 한동진 서초투자연구소장이 강연하는 투자설명회를 연다. 주식과 선물옵션 강의와 함께 종목상담도 이뤄질 예정이다.

동부증권 동부금융센터지점은 3일 대치동 동부금융센터빌딩에서 '주도주 공략 및 실전 투자전략'을 주제로 무료 투자설명회를 연다. 주식뿐만 아니라 선물옵션, ELW 등의 투자전략도 함께 강연한다.

대우증권 테헤란밸리지점도 같은날 대치동 테헤란밸리지점 객장에서 '시장은 황소인가 곰인가'를 주제로 투자설명회가 예정돼 있다.

한화증권은 실전투자대회 우승자들을 초청했다. 7일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스타리그 1위 이영호씨 등 실전투자대회 우승자 3명이 '실전투자 핵심기법'에 대해 노하우를 나눌 계획이다.

하이투자증권은 온라인에서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 하이투자증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7일 슈퍼개미로 알려진 손용재씨의 실전매매 전략 강의를 실시간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

13일에는 대신증권 김포지점에서 투자설명회가 있다. 봉원길 대신증권 애널리스트가 '투자전략과 향후 증시전망'에 대해 강연한다.

◆ 하나대투증권-한경닷컴 대형 투자설명회

1000명 이상이 참석하는 초대형 투자설명회도 열린다.

하나대투증권은 한경닷컴과 함께 5월 25일 여의도 하나대투증권 본사 대강의실에서 '2009 한경 슈퍼개미 초청 강연회'를 개최한다.

김정환 밸류25 대표와 김동일 나눔투자자문 이사 등 '슈퍼개미'로 이름난 고수들과 하나대투증권 부동산 전문가 등이 투자매매기법과 주식시장 전망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