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연철호씨에게 보낸 500만달러와 청와대로 직접 건넨 100만달러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에게 흘러 들어갔다고 보고 이번 주말 건호씨를 소환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건호씨는 미국에서 귀국해 이르면 12일 검찰에 출석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연씨를 전격 체포한 데 이어 건호씨도 불러들이기로 한 것은 사실상 노 전 대통령 비자금 의혹의 몸통을 정면으로 파헤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검찰은 연씨가 버진아일랜드에 설립한 창업투자사 타나도인베스트먼트에 500만달러 전액이 유입된 사실을 확인하고 건호씨가 이 회사 운영에 관여한 사실을 확인했다. 건호씨는 연씨와 함께 작년 초 박 회장의 베트남 공장을 찾아가 500만달러 투자를 부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박 회장의 APC(태광실업의 홍콩 현지법인) 계좌에서 나온 500만달러가 유입된 연씨의 홍콩 계좌 명의자와 명의개설자가 다르다는 점에 주목,차명거래 등 돈세탁을 통해 건호씨에게 돈을 건넸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연씨는 작년 1~2월 박 회장으로부터 APC 자금 500만달러를 전달받는 과정에서 자금거래 내역을 관계당국에 신고하지 않아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다. 검찰은 노씨와 연씨의 대질신문도 고려하고 있다.

박 회장의 비서실장이자 정산개발 대표인 정승영씨가 박 회장의 지시를 받고 2007년 6월 말 청와대 총무비서관실을 직접 방문해 100만달러를 전달한 것과 관련,박 회장과 정 전 비서관 간에 진술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00만달러가 정승영씨를 통해 정 전 비서관에게 전달된 점은 두 사람 간 진술이 일치한다. 그러나 정 전 비서관은 노 전 대통령이 첫번째 사과문에서 밝힌 대로 권 여사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하는 반면 박 회장은 노 전 대통령 본인을 위해 전달했다고 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두 사람 진술이 엇갈림에 따라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이르면 다음 주 중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정 전 비서관의 영장 기각에 대해서는 "수사에 장애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일정에 따라 수사를 진행하겠다"며 노 전 대통령의 혐의 입증에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검찰은 청와대로 직접 건너간 100만달러와 연씨가 받은 500만달러 등 박 회장의 '비자금 중개인' 역할을 맡은 정 전 비서관에 대한 혐의사실을 연씨 조사를 통해 구체화한 후 구속영장을 재청구하겠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이 박 회장으로부터 상품권 5000만원어치를 받은 사실을 밝혀내고 그를 최근 소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구속된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의 횡령 및 탈세 의혹을 수사 중인 대전지검 특수부는 안 최고위원이 강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10억여원을 건네받은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이 두 사건을 합쳐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안 최고위원을 사법처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편 검찰은 이날 박 회장의 국세청 세무조사 무마 청탁을 받으며 2억원을 챙긴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을 구속기소했다. 추 전 비서관은 2억원을 생활비 등에 대부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추 전 비서관이 이명박 대통령의 형 이상득 의원과 핵심 측근 정두언 의원에게 접촉한 사실을 확인했으나 결국 실패로 끝났다고 밝혔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