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강석희 美 캘리포니아주 어바인 시장 "어바인시에 한국문화센터 건립할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뉴욕시 센트럴파크의 두 배 규모인 어바인시 대공원에 한국문화센터를 건립해 한국을 알릴 것입니다. "

    강석희 미국 어바인시 시장(55)은 지난 17일 전미 시장 모임과 20일 버락 오바마 대통령 취임식 참석차 워싱턴을 방문,특파원들과 만나 "시장 임기 내에 세계적인 어바인 대공원(The Great Park)을 완성하는 게 목표"라며 "그 속에 한국문화센터를 세우는 것이 내 꿈"이라고 밝혔다. 미국인들이 아직도 한국을 너무 몰라 문화센터를 통해 한국의 첨단 정보기술(IT) 산업 등 발전상을 알리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에 있는 관계자들과도 접촉 중이다.

    강 시장은 지난해 11월4일 미국 대통령 선거와 함께 치러진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의 어바인시 시장 선거에서 백인 경쟁자를 350표 차이로 누르고 당선한 주인공이다. 오렌지카운티 내 시 가운데 첫 비(非)백인계,첫 아시아계 시장의 탄생이었다. 어바인은 인구가 21만명으로 미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손꼽히고 있으며,가장 살기 좋은 도시 5위권 안에 매년 들고 있다.

    강 시장은 대학을 졸업하고 24세 때 미국으로 건너간 이민 1세대다. 1992년 LA 흑인폭동 사태로 한인들의 사업 기반이 큰 피해를 입는 것을 TV로 본 뒤 한인들도 정치적 힘을 키워야 한다는 소신에서 어바인 시의원을 거쳐 시장직에까지 올랐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 쿠바에 "베네수 석유·돈 지원 안될 것…협상하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현지 시각) 베네수엘라에서 쿠바로 흘러가던 석유와 자금 지원을 전면 차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서 “쿠바는...

    2. 2

      "2000명 넘게 숨졌을 수도"…'생지옥' 이란 사망자 폭증

      경제난으로 촉발된 이란의 반정부 시위가 2주 넘게 이어지는 가운데, 사상자 규모가 빠르게 늘고 있다.11일(현지시간) 노르웨이에 기반한 단체 이란인권(IHR)은 이날까지 파악된 사망자가 최소 192명이라는 집계 결과...

    3. 3

      생일 촛불 끄자 '펑!'…파티장 집어삼킨 '수소 풍선' 폭발 [영상]

      우즈베키스탄에서 즐거운 생일 파티 현장이 순식간에 거대한 불길에 휩싸이는 사고가 발생했다. 파티를 위해 준비한 수소 풍선이 촛불과 접촉하며 폭발한 것이다.11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과 미국 TMZ 등 외신에 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