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창업인들이 10개월간 연구기관에서 기술을 습득한 후 수천만원의 창업 비용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

중소기업청은 이같은 내용의 '예비 기술창업자 육성 사업'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사업을 통해 대기업이나 공기업 퇴직자, 미취업자 등이 창업을 원하는 경우 대학 혹은 연구기관에서 10개월간 인턴으로 있으면서 지정된 '멘토'에게 관련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3500만원의 창업 비용도 지원한다는게 중기청의 설명이다.

내년 1월 연구기관 선정 후 1월 말~2월 초에 창업 지원자 신청을 받을 예정이며, 가장 우선되는 선정 기준은 창업 아이템의 현실성 및 사업성이다.

또 창업을 원하는 교수나 연구원, 대학원생들에게는 '실험실 창업지원 사업'을 통해 최대 2700만원까지 지원한다. 시장 수요조사와 사업장 입주까지 단계별로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뒷받침해 중기청은 내년 창업 지원 예산 규모를 올해보다 65% 대폭 증액된 1조2874억원으로 결정했다.

창업 초기 기업에 대한 지원 규모는 올해 6400억원에서 내년 1조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대상도 창업 5년 이내 기업에서 7년 이내 기업으로 확대한다. 한 기업당 지원 한도는 30억원이다.

비수도권에서 창업한 중소제조업체에 지원되는 창업투자보조금의 지원한도 역시 10억원에서 15억원으로 늘어난다.

창업 지원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은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나 창업진흥원 홈페이지(www.kobia.or.kr) 등을 참고하면 된다.

한편 중기청은 미취업자에게 5개월간 직무교육 후 중소기업 취업을 연계하는 '인력채용 패키지 사업' 대상을 올해 3450명에서 내년 4500명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예산도 100억원에서 150억원으로 늘렸다.

청년층과 주부 외에도 대기업과 금융기관 등 퇴직 인력, 실업급여 수급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한경닷컴 박철응 기자 her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